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대선이 끝난 뒤 양당은 새 원내지도부 구성을 통해 전열 재정비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지난주 김병기 원내대표를 선출한 여당은 부대표단 인선 마무리에 나선 가운데, 야당은 내일 새 원내대표를 뽑을 예정인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봅니다, 김철희 기자!

먼저 민주당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3선 김병기 의원을 새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한 여당은 오늘 지도부 인선 마무리 작업에 주력합니다.

오늘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예고했는데, 이 자리에서 원내대변인과 원내 부대표단 인선을 최종 발표할 거로 보입니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원내운영수석부대표에 문진석 의원을, 원내정책수석부대표에 허영 의원을 각각 선임했고요.

'원내소통수석부대표' 자리를 신설해 박상혁 의원을 임명했습니다.

이후 김 원내대표는 신임 원내대표단과 함께 입법 계획과 추가경정예산안 문제 등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국민의힘은 아직 새 원내대표 선출이 마무리되지 않은 거죠?

[기자]
네, 국민의힘은 내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투표에 들어갑니다.

이 자리에서 합동토론회를 통해 각 후보의 입장을 들은 뒤 경선 투표를 연달아 실시한다는 계획인데요.

신임 원내대표 후보로는 수도권 3선의 김성원 의원과 TK 3선 송언석 의원, PK 4선 이헌승 의원이 맞붙게 됐습니다.

상대적으로 구주류 의원들은 송 의원을, 친한동훈계 의원들은 김 의원을 지지하는 거로 분석되고, 이 의원은 계파색이 가장 옅다는 해석입니다.

현역 의원들의 투표로 결정되는 만큼 표심을 정확히 예측하긴 어려운데, 지역이나 계파 대결 구도에 염증을 느끼는 의원들이 상당수 있다는 점이 변수로 꼽힙니다.


여야 원내대표단 구성이 끝나면 치열한 공방도 예상된다고요.

[기자]
네, 행정부와 더불어 의회 167석까지 차지한 '거대 여당'은 그간 추진해왔던 쟁점 법안 처리와 개혁입법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입니다.

윤석열 정부 당시 거부권에 가로막혔던 상법 개정안과 '방송 3법', '노란봉투법'뿐 아니라 '대통령 재판 중지법' 등 법안이 줄줄이 대기 중인데요.

이러한 법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진영논리에 의한 입법'으로 규정하고 통과를 저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의석이 107석에 그치는 등 전략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 장외 투쟁 가능... (중략)

YTN 김철희 (kchee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15095130039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대선이 끝난 뒤 양당은 새 원내지도부 구성을 통해 전열 재정비에 집중하는 모양새입니다.
00:06지난주 김병기 원내대표를 선출한 여당은 부대표단 인선 마무리에 나선 가운데 야당은 내일 새 원내대표를 뽑을 예정입니다.
00:16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들어봅니다.
00:18김철희 기자, 먼저 민주당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00:223선 김병기 의원을 새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한 여당은 오늘 지도부 인선 마무리 작업에 주력합니다.
00:29오늘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예고했는데 이 자리에서 원내대변인과 원내부대표단 인선을 최종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00:38앞서 김원내대표는 원내운영수석부대표의 문진석 의원을, 원내정책수석부대표의 허영 의원을 각각 선임했고요.
00:46원내소통수석부대표 자리를 신설해 박상혁 의원을 임명했습니다.
00:51이후 김원내대표는 신임원내대표단과 함께 입법계획과 추가경정예산안 문제 등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00:59네, 국민의힘은 아직 새 원내대표 선출이 마무리되지 않은 거죠?
01:04네, 그렇습니다. 국민의힘은 내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투표에 들어갑니다.
01:10이 자리에서 합동토론회를 통해 각 후보의 입장을 들은 뒤 경선 투표를 연달아 실시한다는 계획인데요.
01:17신임원내대표 후보로는 수도권 3선의 김성원 의원과 PK 3선 송원석 의원, PK 4선 이현승 의원이 각각 맞붙게 됐습니다.
01:27상대적으로 구주류 의원들은 송 의원을, 친한동훈계 의원들은 김 의원을 지지하는 거로 분석되고,
01:33이 의원은 개파색이 가장 옅다는 해석입니다.
01:36현역 의원들의 투표로 결정되는 만큼 표심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운데,
01:40지역이나 개파 대결 구도에 염증을 느낀 의원들이 상당수 있다는 점이 변수로 꼽힙니다.
01:49네, 여야 모두 원내대표단 구성이 끝나게 되면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죠?
01:55네, 행정부와 더불어 의회 167석까지 차지한 거대 여당은 그간 추진해왔던 쟁점 법안 처리와 개혁입법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입니다.
02:04윤석열 정부 당시 거부권에 가로막혔던 상법 개정안과 방송 3법, 노란 봉투법뿐 아니라,
02:11대통령 재판 중지법 등 법안이 줄줄이 대기 중인데요.
02:15이러한 법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진영 논리에 의한 입법으로 규정하고 통과를 저지한다는 계획입니다.
02:21다만 의석이 107석에 그치는 등 전략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
02:26장외투쟁 가능성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02:30또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원구성 협상과 인사청문회 일정도 변수인데요.
02:35오는 19일 이종석 국장원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도 조만간 일정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02:44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김철희입니다.
02:46국회에서 YTN 김철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