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재명 대통령 취임(4일) 이후 처음 이뤄진 한미 정상 간 통화 이후 곧바로 내용을 발표한 한국과 달리, 미국은 하루가 지나도록 관련 발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6일 오전 9시(한국시간 6일 오후 10시) 약 20분간 통화했습니다.

통화 직후 한국 대통령실은 내용을 상세히 공개했으나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하루가 경과한 현지시간 7일 오후 현재까지 통화와 관련한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습니다.

6일 한국 대통령실 발표 직후 로이터 통신발로 백악관 당국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의 방미를 초청했고 두 정상이 조만간 만날 계획`이라고 확인한 내용이 보도된 바 있지만 미측의 성명이나 보도자료 배포(공개), 대변인의 브리핑 발언,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한 공식 발표는 없었습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정상 간 통화 결과의 미측 발표의 경우 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SNS 트루스소셜 계정을 통해 직접 해왔습니다.

그러나 모든 통화를 공개한 것은 아니기에 이 대통령과의 통화 결과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이 이례적인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1월 취임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전세계적으로 주목도 높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과의 통화 결과는 통화 직후 상세히 공개했습니다.

그외에는 대체로 자신이 홍보할 만한 성과가 있거나, 통화를 통해 내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 때 통화 내용을 공개해왔습니다.

일례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8일 한덕수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와 통화한 뒤 "한국에 제공하는 대규모 군사적 보호에 대한 비용 지불"을 논의했다고 SNS를 통해 소개하며 방위비 분담금(주한미군 주둔 비용 중 한국 부담액) 증액 문제를 부각했습니다.

또 이번 한미 정상 통화와 같은, 정상 취임 또는 당선에 즈음한 축하 인사를 겸한 통화의 경우도 소개 여부는 그때그때 달랐습니다.

일례로 트럼프 대통령은 3월 중순 취임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 같은 달 28일 통화한 뒤 곧바로 SNS를 통해 결과를 알렸지만 지난달 8일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신임 총리와 통화한 뒤에는 SNS에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한미정상 통화 결과를 미측이 발표하지 않은 것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어 보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608115719822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이뤄진 한미 정상 간 통화 이후 곧바로 내용을 발표한 한국과 달리 미국은 하루가 지나도록 관련 발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00:10이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6일 오전 9시 약 20분간 통화했습니다.
00:17통화 직후 한국 대통령실은 내용을 상세히 공개했으나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하루가 견고한 현지 시간 7일 오후 현재까지 통화와 관련한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습니다.
00:286일 한국 대통령실 발표 직후 로이터 통신발로 백악관 당국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의 방미를 초청했고
00:38두 정상이 조만간 만날 계획이라고 확인한 내용이 보도된 바 있지만 미측의 성명이나 보도자료 배포, 대변인의 브리핑 발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공식 발표는 없었습니다.
00:49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정상 간 통화 결과의 미측 발표의 경우 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트루스 소셜 계정을 통해 직접 해왔습니다.
00:58그러나 모든 통화를 공개한 것은 아니기에 이 대통령과의 통화 결과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이 이례적인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01:071월 취임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도 높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과의 통화 결과는 통화 직후 상세히 공개했습니다.
01:18그 외에는 대체로 자신이 홍보할 만한 성과가 있거나 통화를 통해 내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 때 통화 내용을 공개해왔습니다.
01:26일례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8일 한덕수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와 통화한 뒤 한국에 제공하는 대규모 군사적 보호에 대한 비용 지불을 논의했다고 SNS를 통해 소개하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문제를 부각했습니다.
01:40또 이번 한미 정상 통화와 같은 정상 취임 또는 당선에 즈음한 축하 인사를 겸한 통화의 경우도 소개 여부는 그때그때 달랐습니다.
01:51일례로 트럼프 대통령은 3월 중순 취임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 같은 달 28일 통화한 뒤 곧바로 SNS를 통해 결과를 알렸지만 지난달 8일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신임 총리와 통화한 뒤에는 SNS에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02:06따라서 한미 정상 통화 결과를 미측이 발표하지 않은 것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어 보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02:13그럼에도 전반적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며칠간 로키 내지 관망 기류를 보인다는 평가도 조심스럽게 나옵니다.
02:21이번 통화가 이루어진 시점도 한국 대선일로부터 하루 이틀 지나 이루어졌던 2000년대 이후 관례에 비춰 시간이 다소 더 걸렸고
02:28이 대통령 당선에 대한 백악관의 첫 입장에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도 이전과는 달랐습니다.
02:37외교과에서는 이재명 정부에 대한 미국의 조용한 기류를 부정적으로만 볼 일은 아니라는 견해도 존재합니다.
02:43강요 인선 등 한국 새 정부의 진용 구축이 초기 단계인 상황에서
02:47트럼프 대통령이 통화 내용을 sns로 공개하면서 방위비 분담금 관세 등 민감한 현안을 둘러싼 협상 속도전을 요구할 경우
02:55정부로선 자체 일정표에 따라 차분하게 대응하기 어렵게 되는 측면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03:02그럼에도 보수에서 진보 성향으로 한국의 정권 교체가 이루어진 상황에서
03:06트럼프 행정부가 이재명 정부의 외교 기조 등을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자는 기조일 수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옵니다.
03:13따라서 오는 15일에서 17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정상회의 계획이 이어질 전망인
03:19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첫 대면 등 기회 이재명 정부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인식이
03:25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