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여당이 압승한 일본의 선제적인 대미 투자 실행으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받는 압박이 커질 거라는 미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습니다.

필립 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경제프로그램 국장은 현지 시간 19일 토론회에서 "일본은 신중함을 유지하면서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원래 투자하려고 했던 것들에만 실제로 투자를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과 다른 국가들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있다"며 특히 한국 등이 "미국의 우선순위와 크게 상충하는 디지털 서비스와 디지털 시장 규제를 채택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앤드류 여 브루킹스연구소 한국 석좌는 "트럼프 행정부는 대미 투자에서 한국과 일본을 비교하며 '도쿄가 뭘 하고 있는지 보라'고 말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여 석좌는 "한국은 일본보다 더 나은 합의를 했다고 느꼈고, 연간 200억 달러를 일종의 상한선으로 하는 투자를 구조화할 수 있었다"면서도 "그러나 일본이 몇몇 합의를 체결하면서 한국에 약간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카이치 일본 총리는 트럼프 미 대통령의 공개 지지 속에 자민당이 압도적 의석을 확보한 총선 결과를 토대로 총리에 재선출됐고, 일본은 이에 하루 앞서 대미 투자 약속 5천500억 달러 가운데 350억 달러의 투자처를 발표했습니다.

한편, 강경한 우익 민족주의 성향의 다카이치 내각과 이재명 대통령의 한국 정부가 우려했던 만큼 큰 마찰을 빚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여 석좌는 "이 대통령은 2차 대전 전시 노동자 문제에 대해 일본에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다"며 "그것이 그가 내세웠던 일종의 정치적 기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집권 이후 이 대통령은 "한일 관계와 한미일 관계에 대해 매우 실용적이며, 그것이 북한과 중국에 대한 억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한 그렇다"고 진단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에 대해서도 "우리가 걱정할 한 가지는 일본의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헌법 개정 문제에 대한 한국인들의 우려"라며 "다카이치는 이를 잘 조율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이 2월 22일로 곧 다가온다. 그러나 다카이치는 그 기념행사에 각료를 보내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이는 1년 전 선거운동 당시 그녀가 하겠다고 말했던 것과는 다른 입장"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기자...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220074528026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여당이 압승한 일본의 선제적인 대미투자 실행으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받는 압박이 커질 거라는 미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습니다.
00:09필립 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경제 프로그램 국장은 현지시간 19일 토론회에서 일본은 신중함을 유지하면서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원래 투자하려고 했던 것들에만 실제로
00:21투자를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00:24이 때문에 한국과 다른 국가들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있다며 특히 한국 등이 미국의 우선순위와 크게 상충하는 디지털 서비스와 디지털
00:33시장 규제를 채택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00:36앤드류어 브루킹스 연구소 한국석주아는 트럼프 행정부는 대미투자에서 한국과 일본을 비교하며 도쿄가 뭘 하고 있는지 보라고 말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00:47여석자는 한국은 일본보다 더 나은 합의를 했다고 느꼈고 연간 200억 달러를 일종의 상한선으로 하는 투자를 구조화할 수 있었다면서도 그러나 일본이
00:58몇몇 합의를 체결하면서 한국에 약간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01:03다카이치 일본 총리는 트럼프 미 대통령의 공개 지지 속에 자민당이 압도적 의석을 확보한 총선 결과를 토대로 총리에 재선출됐고 일본은 이에
01:13하루 앞서 대미투자 약속 5,500억 달러 가운데 350억 달러의 투자처를 발표했습니다.
01:20한편 강경한 우익 민족주의 성향에 다카이치 내각과 이재명 대통령의 한국 정부가 우려했던 만큼 큰 마찰을 빚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01:31여석자는 이 대통령은 2차 대전 전시 노동자 문제에 대해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다며 그것이 그가 내세웠던 일종의 정치적 기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01:43그러나 집권 이후 이 대통령은 한일 관계와 한미일 관계에 대해 매우 실용적이며 그것이 북한과 중국에 대한 억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01:52한 그렇다고 진단했습니다.
01:54다카이치 총리에 대해서도 우리가 걱정할 한 가지는 일본의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헌법 개정 문제에 대한 한국인들의 우려라며 다카이치는 이를 잘
02:05조율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02:07또 다케시마의 날이 2월 22일로 곧 다가온다.
02:11그러나 다카이치는 그 기념 행사에 강요를 보내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이는 1년 전 선거운동 당시 그녀가 하겠다고 말했던 것과는 다른 입장이라고
02:21분석했습니다.
02:22감사합니다.
02:22감사합니다.
02:22감사합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