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미국에서 루비오 미 국무장관과 만난 조현 외교부장관도, 미국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대체 뭐가 불만인건지 워싱턴 정다은 특파원이 이어갑니다.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조현 외교부장관은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을 통해 현재 미국 측의 좋지 않은 분위기를 확인했습니다.

[조 현 / 외교부장관]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은) 한미 관계가 나쁜 상황에 있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통상 관련 공약 이행과 관련해 미측 내부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상황을 솔직히 공유하겠다고…."

한국이 미국에 투자를 약속해놓고 관련 입법활동이 지연되고 있다는 게 미국 측의 시각입니다.

조 장관은 이에 대해 "한국의 합의 이행 의지가 확고하고 일부러 법안 처리를 늦추는 건 아니라"고 미국 측에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조 장관은 한국이 비관세 장벽과 관련해서도 진전된 입장을 빨리 내놓아야 한다는 미국 측의 언급도 전달받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재인상 발표 이후 미 측은 아직까지 정확한 인상 시점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캐럴라인 레빗 / 백악관 대변인]
"제가 (한국 관세 재인상에 대한) 시간표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백악관 무역팀이 답변을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미관계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양국은 통상 갈등이 한미 관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소통해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영상취재 정명환(VJ)
영상편집 이승은


정다은 기자 dec@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에서 루비오 미 국무장관과 만난 조현 외교부 장관도 미국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00:07대체 미국은 뭐가 불만이라는 건지 워싱턴 정다은 특파원이 이어갑니다.
00:14미국을 방문 중인 조현 외교부 장관은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을 통해 현재 미국 측에 좋지 않은 분위기를 확인했습니다.
00:22한미 관계가 나쁜 상황에 있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통상 관련 공약 이행과 관련해서 미 측 내부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상황을 솔직하게 공유하겠다고 합니다.
00:44한국이 미국에 투자를 약속해놓고 관련 입법 활동이 지연되고 있다는 게 미국 측의 시각입니다.
00:50조 장관은 이에 대해 한국의 합의 이행 의지가 확보하고 일부러 법안 처리를 늦추는 건 아니라고 미국 측에 설명했습니다.
01:00아울러 조 장관은 한국이 비관세 장벽과 관련해서도 진전된 입장을 빨리 내놓아야 한다는 미국 측의 언급도 전달받았습니다.
01:10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재인상 발표 이후 미 측은 아직까지 정확한 인상 시점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01:20한미 관계의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양국은 통상 갈등이 한미 관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소통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01:33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01:50제가 서cultural 가입한 경우 알려드립니다.
01:52여보세요?
01:53지민아
01:54모든 그 나이 합의 시각을 지지 않으셨습니다.
01:55우선 어플 수입에 대해 구 toilets 시중을 포함하면 direct
02:05주문했으면 좋겠습니다.
02:05아름다운 고향은 슬리그입니다.
02:07그리고 끝에 관심을 감사드립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