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박 2일간 일본 나라현을 방문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엽니다.

이 대통령이 한일 셔틀외교를 속도감 있게 이어가는 가운데 이번 정상회담을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인도적 협력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정치부 연결합니다. 이종수 기자!

13일 일본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는데, 이 자리에서 과거사 문제가 논의된다고요?

[기자]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13일 오후 일본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과 확대회담을 잇달아 갖고, 공동 언론 발표와 만찬까지 이어지는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 취임 후 다섯 번째이자, 다카이치 총리가 취임한 이후로는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다카이치 총리 취임 후 양자 방문을 조기에 실현해 셔틀외교를 속도감 있게 이어가면서 두 나라 신뢰와 유대를 강화한다는 데 청와대는 의미를 뒀습니다.

AI 등 미래 산업 분야에서 협력 확대와 함께 일본 야마구치현 소재 조세이 탄광서 1942년 2월 발생한 수몰사고로 조선인 136명 등 183명이 사망한 데 따른 유해발굴 등 과거사 협력도 기대된다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밝혔습니다.

최근 중일 갈등 고조 속에 두 나라 정상이 중국의 대일 수출 통제 관련 논의가 나올 수도 있다고 위성락 실장은 말했습니다.

이 밖에도 일본, 캐나다, 호주, 베트남, 영국 등 아태지역 12개 나라가 결성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우리나라 가입 문제도 논의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 대통령은 14일에는 다카이치 총리와 문화유적지 호류지를 방문하는 등 친교행사를 갖고 동포간담회를 소화한 뒤 귀국할 예정입니다.

정치부에서 YTN 이종수 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이종수 (jsle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09155801908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박 2일 동안 일본 나라현을 방문해 다카이치 산하의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엽니다.
00:08이 대통령이 한일 셔틀 외교를 속도감 있게 이어가는 가운데 이번 정상회담을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인도적 협력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00:18정치부 연결합니다. 이종수 기자, 13일 일본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는데요. 이 자리에서 과거사 문제가 논의된다고요?
00:25네, 그렇습니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13일 오후 일본 나라에 도착해서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과 확대회담을 잇따라 갖고 공동 언론 발표와 만찬가지에 이어지는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0:40이 대통령 취임 후 다섯 번째이자 다카이치 총리가 취임한 이후로는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입니다.
00:46이번 정상회담은 다카이치 총리 취임 이후 양자 방문을 조기에 실현해서 셔틀 외교를 속도감 있게 이어가면서 두 나라 신뢰와 유대를 강화한다는 데 청와대는 의미를 뒀습니다.
00:59AI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 협력 확대와 함께 일본 야마구치원 소재 조세이 탐광서 1942년 2월 발생한 수몰 사고로 조선인 136명 등 183명이 사망한 데 따른 유해발굴 등 과거사 협력도 기대된다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밝혔습니다.
01:21최근 중일 갈등 고조 속에 두 나라 정상이 중국의 대일수출 통제 관련 논의가 나올 수도 있다고 위성락 실장은 말했습니다.
01:32이 밖에도 일본, 캐나다, 호주, 베트남, 영국 등 아태 지역 12개 나라가 결성한 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에 우리나라 가임 문제도 논의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01:43이 대통령은 14일에는 다카이 총리와 문화유적지 호류지를 방문하는 등 친교 행사를 갖고 동포간담회를 소화한 뒤 귀국할 예정입니다.
01:53정치부에서 YTN 이종수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