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관봉권 띠지 분실 의혹'과 '쿠팡 퇴직금 수사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안권섭 특별검사팀이 대검찰청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검찰 윗선의 증거 은폐나 수사 무마 지시 여부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면서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조성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안권섭 특별검사팀이 대검찰청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대상에는 검찰 내부망을 관리하는 정보통신과가 포함됐습니다.

'관봉권 띠지 분실 의혹'과 '쿠팡 수사 무마 의혹' 관련 메신저 기록 등 전산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검은 서울남부지검이 건진법사 전성배 씨 자택에서 압수한 현금다발에서 한국은행 관봉권 띠지를 분실한 사건을 직접 감찰했습니다.

지난해 8월 22일까지 검찰 메신저 내역을 바탕으로 수사했고, 고의적인 증거 은폐는 없었다는 취지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봐주기 감찰' 논란은 상설특검 출범의 빌미가 됐습니다.

[정성호 / 법무부 장관 (지난해 10월 24일) : 대상자가 검사이기 때문에, 결국 '제 식구 감싸기' 측면이 있지 않겠느냐는 의심을 거두기가 쉽지 않지 않겠습니까?]

특검은 지난달 대검 감찰부에서 수사 기록 등을 넘겨받아 분석했고, 한국은행 발권국에서 띠지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추가로 수집한 증거와 향후 수사를 통해 감찰과 수사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할 방침입니다.

특검은 대검 압수수색에서 '쿠팡 퇴직금 미지급 사건'을 불기소 처분한 인천지검 부천지청의 수사보고서 등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지석 부장검사가 폭로한 것처럼 쿠팡 사건 관련 중요 증거들이 누락됐는지, 그랬다면 부천지청 윗선의 의도적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들여다볼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에 대한 쌍끌이 강제수사로 속도를 높인 상설특검은 조만간 두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도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YTN 조성호입니다.

영상편집 : 고창영




YTN 조성호 (chos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10214452426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관봉권 띠지 분실 의혹과 쿠팡 퇴직금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안권석 특별검사팀이 대검찰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00:09검찰 윗선의 증거 은폐나 수사 무마 지시 여부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면서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00:15조성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00:20안권석 특별검사팀이 대검찰청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00:24대상에는 검찰 내부망을 관리하는 정보통신과가 포함됐습니다.
00:30관봉권 띠지 분실 의혹과 쿠팡 수사 무마 의혹 관련 메신저 기록 등 전산 자료를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00:38대검은 서울 남부지검이 권진법사 전성배 씨 자택에서 압수한 현금 다발에서 한국은행 관봉권 띠지를 분실한 사건을 직접 감찰했습니다.
00:47지난해 8월 22일까지 검찰 메신저 내역을 바탕으로 수사했고 고의적인 증거 은폐는 없었다는 취지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00:56봐주기 감찰 논란은 상설특검 출범의 빌미가 됐습니다.
00:59대상자가 검사이기 때문에 결국 죄식구 감사 측면이 있지 않겠나 이런 의심을 갖다 거두기가 쉽지 않지 않겠습니까?
01:08특검은 지난달 대검 감찰부에서 수사기록 등을 넘겨받아 분석했고 한국은행 발권국에서 띠지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01:17추가로 수집한 증거와 향후 수사를 통해 감찰과 수사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할 방침입니다.
01:23특검은 대검 압수수색에서 쿠팡 퇴직금 미지급 사건을 불기소 처분한 인천지검 부천지청의 수사 보고서 등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01:32문지석 부장검사가 폭로한 것처럼 쿠팡 사건 관련 중요 증거들이 누락됐는지 그랬다면 부천지청 윗선에 의도적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들여다볼 걸로 보입니다.
01:44검찰에 대한 쌍끄리 강제 수사로 속도를 높인 상설특검은 조만간 두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01:52YTN 조성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