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왜 이렇게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 건지 전문가와 알아보겠숩나더,이현호 공주대 대기과학과 교수 화상으로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계시죠?
[이현호]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서울이 영하 12도고요. 체감 온도는 영하 20도 가까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곳곳에 한파 특보가 내려져 있는데 이렇게 추위가 절정을 보이는 원인이 있을까요?
[이현호] 우리나라 상공에는 원래 물결 모양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제트기류라고 부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트기류가 지난 24일 정도부터 한반도 서쪽에서 남북 방향의 흐름이 강해지면서, 그러니까 물결이 위아래로 깊어진 거죠. 그러면서 북쪽에 있는 찬공기를 우리나라로 수송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시베리아 고기압이라고 부르는 것이 찬공기로 이루어져는데 그 시베리아 고기압이 북풍을 따라서 남쪽으로 남하하면서 온도가 내려가게 됐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어제도 추웠지만 하룻밤 사이에 기온이 15도 가량 급락한 건데 이것도 같은 이유로 볼 수 있을까요?
[이현호] 그렇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제트기류가 이렇게 물결 모양을 그리면서 서에서 동으로 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추위와 이 추위가 회복되는 것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데요. 지난 24일부터 있었던 흐름에서는 좀 이 물결 모양이 위아래로 굉장히 깊어지면서 더위와 추위가 다소 극단적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지면이 데워지는 낮에도 오늘도 영하권이라고 하는데요. 오히려 낮이 더 춥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다는데 왜 그런 걸까요?
[이현호] 말씀해 주신 것처럼 사람이 실제로 느끼는 온도를 체감온도라고 부르는데요. 이 체감온도는 대기의 온도뿐만 아니라 풍속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 온도가 몇 도고 풍속이 얼마면 체감온도가 얼마다라고 할 수 있는 정확한 공식이 있는 건 아니지만 일방적으로 경험칙으로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대략 보면 영하 10도가 되면 그리고 초속 10m의 바람이 불면 한 10도 정도 내려가는 영하 20도 정도까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5122608121104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