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중일 외교 국장 오늘 회담…구체적 일정 공개 안 돼
일본 측, ’타이완 군사 개입’ 총리 발언 해명 예정
’참수 발언’ 오사카 중국 총영사 적절한 조치 요구


일본 총리의 '타이완 개입'을 발언을 수습하기 위한 중일 외교 국장급 회담이 열립니다.

중국 당국은 일본 제한령 이른바 '한일령'에 시동을 걸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국 연결합니다. 강정규 특파원!

[기자]
네, 베이징입니다.


양국 외교 국장급 회담 열렸습니까?

[기자]
일본 외무성이 베이징에 파견한 가나이 마사아키 아시아대양주국장, 오늘 중국 외교부 류진쑹 아시아 국장과 만납니다.

가나이 국장이 오전에 호텔을 나서는 모습이 포착됐는데, 회담이 열렸는지는 아직 공개되진 않고 있습니다.

일본 측은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개입 발언이 자국의 기존 입장에서 벗어난 게 아니라고 설명할 방침입니다.

동시에 SNS에 이른바 '참수' 발언을 올렸다가 삭제한 오사카 주재 중국 총영사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또 입장 차이가 있더라도 인적 교류엔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한다며 중국의 일본 여행·유학 자제령에 대한 철회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타이완을 중국의 영토이자 핵심이익으로 천명한 중국, 일본 총리 망언부터 철회하라는 입장입니다.

어제 중국 외교부 브리핑에서도 일본 여행·유학 자제령은 합리적인 조치라고 잘라말했죠.

남아공에서 열리는 G20 계기 양국 총리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계획이 없다고 이례적으로 일축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이른바 '한일령'에도 시동을 걸며 반일 여론 몰이에 나서고 있죠.

[기자]
극장판 '짱구는 못 말려'와 '일하는 세포' 등 수입 일본 영화 상영 중단이 공식화됐습니다.

중국 관영 CCTV가 중국 관객 정서를 평가해 내린 신중한 결정이라고 보도한 겁니다.

다만, 이런 와중에도 이미 14일 개봉한 일본 만화 '귀멸의 칼날'은 예매율 1위를 기록해 왔는데요.

CCTV는 이마저도 중국 관람객들의 반발에 따라 흥행 하락세에 접어들었다고 깎아내렸습니다.

앞서 당국의 일본 여행·유학 자제령에 업계는 항공권 무료 최소와 신규 관광 상품 판매 중단으로 호응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당국 주도로 '한일령'에 시동을 걸며 반일 여론을 부추기는 듯한 인상도 받게 됩니다.

주중 일본 대사관은 자국... (중략)

YTN 강정규 (liv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18150628693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일본 총리의 타이완 개입을 이 발언을 수습하기 위한 중일 외교 국장급 회담이 열립니다.
00:07중국 당국은 일본 제한영, 이른바 한일영의 시동을 걸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00:13중국 연결합니다. 강정규 특파원.
00:16베이징입니다.
00:18양국 외교 국장급 회담이 지금 열렸습니까?
00:22일본 외무성이 베이징에 파견한 가나이 마사키 아시아 대양주 국장.
00:26오늘 중국 외교부 루진숭 아시아 국장과 만납니다.
00:31가나이 국장이 오전에 호텔을 나서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 회담이 열렸는지는 아직 공개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00:38일본 측은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개입 발언이 자국의 기존 입장에서 벗어난 게 아니라고 설명할 방침입니다.
00:46동시에 SNS에 이른바 참수 발언을 올렸다가 삭제한 오사카 주재 중국 총영사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00:55또 입장 차이가 있더라도 인적 교류에 영향을 주진 말아야 한다며 중국의 일본 여행 유학 자재령에 대한 철회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01:07그러나 타이완을 중국의 영토이자 핵심 이익으로 천명한 중국 일본 총리 망원부터 철회하라는 입장입니다.
01:15어제 중국 외교부 브리핑에서도 일본 여행 유학 자재령은 합리적인 조치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01:21남아공에서 열리는 G20개기 양국 총리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계획이 없다고 이례적으로 미리 일축했습니다.
01:31중국 당국은 이른바 한일령에도 시동을 걸며 반일 여론 몰이에 나서고 있죠.
01:39극장판 짱구는 못 말려와 일하는 세포 등 수입 일본 영화 상영 중단이 공식화됐습니다.
01:45중국 관영 CCTV가 중국 관객 정서를 평가해 내린 신중한 결정이라고 보도한 겁니다.
01:54다만 이런 와중에도 이미 14일 개봉한 일본 만화 귀멸의 칼날은 예매율 1위를 기록해 왔는데요.
02:02CCTV는 이마저도 중국 관람객들의 반발에 따라 흥행 하락세에 접어들었다고 깎아내렸습니다.
02:08앞서 당국의 일본 여행 유학 자재령에 업계는 항공권 무료 취소와 신규 관광 상품 판매 중단으로 호응하고 있습니다.
02:20사실상 당국 주도로 반일형의 시동을 걸며 반일 여론을 부추기는 듯한 인상도 받게 됩니다.
02:28주중 일본 대사관은 자국 교민들에게 신변 안전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는데요.
02:33그러나 2012년 일본의 생각후혈토 국유화 조치대와 같은 대규모 반일 시위나 불매운동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02:44지금까지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