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발표 이어 한미 고위급 회담서 협력 공식화
"핵잠 원자로 핵심 기술 확보 중…자체 건조 가능"
한미, 전작권·북핵 억제·방산협력 현안 논의
공동성명 안 내…"관세·안보 팩트시트 조율 중"


한미 안보협의회의 참석차 방한한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우리 군의 핵 추진 잠수함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방부는 잠수함에 탑재될 원자로 핵심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며, 핵연료만 있으면 건조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나혜인 기자입니다.

[기자]
APEC 기간 한미정상회담에서 떠오른 우리 군의 핵 추진 잠수함 도입 의제가 한미 국방장관 회의체, 안보협의회의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핵잠수함 건조 승인을 재확인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피트 헤그세스 / 미국 국방부 장관 :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약속을 진지하게 이행하기 위해 국무부, 에너지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와 원자력협정을 맺은 동맹국 정상에 이어, 미군 당국의 수장이 양국 간 군사정책을 조율하는 고위급 기구에서 핵잠수함 협력을 공식화한 겁니다.

헤그세스 장관은 동맹국이 군사적 능력을 더 키워야 한다며 우리 정부의 방위비 지출 확대 계획에 고무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방부는 잠수함에 탑재될 원자로와 무장 체계 등 핵심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며 핵연료만 있으면 우리 기술로 충분히 건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원종대 / 국방부 자원관리실장 : 연료를 확보하고 2020년대 후반 건조 단계에 진입한다면 2030년대 중·후반에는 선도함 진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무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국방 당국 간 협의체를 비롯해 범정부 차원의 전담조직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 다만 핵 추진 잠수함과 핵무기 개발은 전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안규백 / 국방부 장관 : NPT(핵확산금지조약) 체제에 가입된 나라로서 핵을 본질적으로 가질 수 없는 나라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에서 핵무기 개발은 있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이 밖에도 한미 안보협의회의에선 전시작전권 전환을 비롯한 동맹 현대화와 북핵 억제, 방산 협력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됐습니다.

하지만 통상 발표되던 공동성명은 양국 간 관세와 안보 분야를 망라한 합동 '팩트 시트'가 나오면 알리겠다며 공개를 미뤘... (중략)

YTN 나혜인 (nahi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0421413976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미 안보협의회의 참석자 방한한 핵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우리군의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0:09국방부는 잠수함에 탑재될 원자로 핵심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며 핵연료만 있으면 건조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00:17보도에 나혜인 기자입니다.
00:19에이펙 기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떠오른 우리군의 핵추진 잠수함 도입 의제가 한미 국방장관 회의체 안보협의회의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00:33핵세스 미국 국방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핵잠수함 건조 승인을 재확인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0:49우리와 원자력 협정을 맺은 동맹국 정상에 이어 미군 당국의 수장이 양국 간 군사정책을 조율하는 고위급 기구에서 핵잠수함 협력을 공식화한 겁니다.
01:02핵세스 장관은 동맹국이 군사적 능력을 더 키워야 한다며 우리 정부의 방위비 지출 확대 계획에 고무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01:11국방부는 잠수함에 탑재될 원자로와 무장체계 등 핵심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며 핵연료만 있으면 우리 기술로 충분히 건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01:24연료를 확보하고 20년대 후반 건조 단계에 진입한다면 30년대 중후반에는 선도함 진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01:33실무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 국방당국 간 협의체를 비롯해 범정부 차원의 전담 조직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
01:42다만 핵 추진 잠수함과 핵무기 개발은 전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01:47MPT 체제에 가입된 나라로서 핵을 본질적으로 가질 수 없는 나라입니다.
01:55따라서 대한민국에서 핵무기 개발은 있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01:59이 밖에도 한미안보협의회의에선 전시작전권 전환을 비롯한 동맹현대화와 북핵 억제, 방산협력 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됐습니다.
02:11하지만 통상 발표되던 공동성명은 양국 간 관세와 안보 분야를 망라한 합동 획트시트가 나오면 알리겠다며 공개를 미뤘습니다.
02:21헥세스 장관은 회의를 마친 뒤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통령을 예방하고 방한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02:29YTN9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