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호랑이 연고·야돔, 동남아시아 여행객들에게 인기
’블랙핑크 리사 애용’ 야돔, 완판되며 유명세
15개 제품에서 리날룰 등 알레르기 유발 성분 검출


동남아 여행 다녀오는 분들은 근육통에 좋다는 호랑이 연고와 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야돔 등의 허브 오일 제품을 사오곤 하는데요.

하지만 국내에서 유통 중인 일부 제품에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다량 포함돼 있고, 멘톨 성분의 경우 특히 영유아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박기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허브 오일로 만들어진 타이거밤, 이른바 '호랑이 연고'와 냄새를 맡는 형태의 '야돔'.

시원한 느낌을 주고 근육통과 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동남아시아 여행객들에게 인기를 끄는 제품들입니다.

특히 걸그룹 블랙핑크의 태국 출신 멤버 리사가 쓰는 야돔 제품이 완판되는 등 유명세를 치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품목들을 포함한 동남아 허브 오일 제품이 알레르기와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15개 제품의 안전성을 검사했더니, 모든 제품에서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리날룰과 리모넨이 다량 검출됐습니다.

표시 의무가 있는 기준 함량보다 해당 성분이 많게는 2,800배 많이 함유돼 있었지만 제대로 표기한 제품은 단 한 개도 없었습니다.

또 페퍼민트 오일의 주성분인 멘톨 역시 15개 제품에서 전부 나왔지만 제대로 된 표기는 전무했습니다.

알레르기 환자가 멘톨 성분을 흡입하면 무호흡과 기도 수축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고,

24개월 미만 영유아의 경우 반사성 무호흡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우려돼 유럽에서는 사용이 금지돼 있는데, 관련 주의사항을 적은 건 15개 제품 가운데 2개뿐이었습니다.

[심성보 / 한국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장 : 국내에서도 허브 오일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알레르기 성분과 효능 효과에 대한 표시 광고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고농도 멘톨 함유 제품은 영유아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당부드립니다.]

규제 허점도 드러났습니다.

야돔은 현행법상 화장품이나 방향제로 규정할 수 없는 비관리 품목으로 분류돼 제품 신고 의무나 허가 절차가 없는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을 수입·판매한 사업자들에게 알레르기 유발 성분과 영... (중략)

YTN 박기완 (parkkw0616@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50909225320040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동남아 여행 다녀오는 분들은 근육통에 좋다는 호랑이 연고와 비염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이 야돔 같은 허브오일 제품 사오곤 하시죠.
00:09그런데 국내에서 유통 중인 일부 제품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멘톨 성분은 특히 영유아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00:19박기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3허브오일로 만들어진 타이거맘, 이른바 호랑이 연고와 냄새를 맡는 형태의 야돔.
00:30시원한 느낌을 주고 근육통과 비염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동남아시아 여행객들에게 인기를 끄는 제품들입니다.
00:37특히 걸그룹 블랙핑크의 태국 출신 멤버 리사가 쓰는 야돔 제품이 완판되는 등 유명세를 치르기도 했습니다.
00:45하지만 이 품목들을 포함한 동남아 허브오일 제품이 알레르기와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00:51한국소비자원이 15개 제품의 안전성을 검사했더니 모든 제품에서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리날롤과 리모넨이 다량 검출됐습니다.
01:02표시 의무가 있는 기준 함량보다 해당 성분이 많게는 2800배 많이 함유돼 있었지만 제대로 표기한 제품은 단 한 개도 없었습니다.
01:10또 페퍼민트 오일의 주성분인 멘톨 역시 15개 제품에서 전부 나왔지만 제대로 된 표기는 전무했습니다.
01:18알레르기 환자가 멘톨 성분을 흡입하면 무호흡과 기도 수축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고
01:2324개월 미만 영유아의 경우 반사성 무호흡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우려돼 유럽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데
01:30관련 주의사항을 적은 건 15개 제품 가운데 2개뿐이었습니다.
01:34국내에서 허브오일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알레르기 성분과 효능, 효과에 대한 표시, 광고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01:43고농도의 멘토를 함유한 제품은 영유아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당부드립니다.
01:50규제 허점도 드러났습니다.
01:52야돔은 현행법상 화장품이나 방향제로 규정할 수 없는 비관리 품목으로 분류돼
01:56제품 신고 의무나 허가 절차가 없는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습니다.
02:00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을 수입, 판매한 사업자들에게
02:05알레르기 유발 성분과 영유아 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표시하도록 권고하고
02:09관련 부처에 허브오일 제품 관리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02:14YTN 박경입니다.
02:15KONIEC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