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조지아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현장에서 3백여 명의 한국인을 체포했습니다.

지금까지 이뤄진 이민 단속 가운데 최대 규모인데 하청 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홍상희 특파원!

어제 미 당국이 우리 기업 현장에서 대대적인 불법체류자 단속을 했는데요.

정확한 숫자가 나왔습니까?

[기자]
미 국토안보수사국이 이곳 시간으로 오늘 오전 이번 단속과 관련한 브리핑을 열었습니다.

특별수사관은 브리핑에서 어제 불법 고용 관행, 중대 연방 범죄 수사를 위해 불법체류자 단속에 나서 모두 475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3백여 명의 한국인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확한 수치를 밝히지 않았지만 한국인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들어보시죠.

[스티븐 슈랭크 /미 국토안보수사국 특별수사관 : (체포된 475명 중 한국 국적자는 몇 명이었나요? 한국 언론은 최대 300명이라고 보도하고 있는데요) 475명 가운데 한국 국적자가 대다수였습니다.]

어제 체포 이후 체류 신분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고요.

불법 체류가 확인된 사람들은 구금돼 미 이민세관단속국에 인계됐습니다.

체포된 사람들 대부분은 조지아주 폭스턴의 이민자 수용시설로 이송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토안보수사국 특별수사관은 이번 불법 체류자 단속이 역사상 한 현장에서 이뤄진 최대 규모의 단속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속된 한국인들은 현대자동차나 LG에너지솔루션 소속입니까?

[기자]
현대차그룹은 구금된 인원 가운데 지금까지 현대차 임직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도 현재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대부분 장비 설비 협력사나 건설 협력사 직원, 현지채용인력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이 어제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HL-GA) 건설 현장에서 이뤄진 단속 장면입니다.

안전모와 형광색 조끼를 입은 사람들이 일을 멈추고 그대로 서 있고 단속 요원들이 다니며 점검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들이닥친 단속 작전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데, 한국인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입니다.

미 국토안보수사국은 체포된 사람들이 미국에 불법으로 체류하고... (중략)

YTN 홍상희 (sa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906045102709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행정부가 조지아주에 있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현장에서 한국인 300여 명을 체포했습니다.
00:08지금까지 이뤄진 이민 단속 가운데 최대 규모인데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00:15워싱턴 연결합니다. 홍상희 특파원, 어제 미 당국이 우리 기업 현장에서 대대적인 불법 체류자 단속을 했는데요. 정확한 숫자가 나왔습니까?
00:24미국 국토안보수사국이 이곳 시간으로 오늘 오전에 이번 단속과 관련한 브리핑을 열었습니다.
00:33특별수사관은 브리핑에서 어제 불법 고용 관행, 중대 연방 범죄 수사를 위해 불법 체류자 단속에 나섰고 모두 475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00:44300여 명의 한국인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정확한 수치를 밝히지는 않았는데요.
00:49먼저 수사관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00:54네, 어제 체포 이후 체류 신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고요.
01:12불법 체류가 확인된 사람들은 구붐이 돼서 미 이민세관 단속국 아이스로 인계가 됐습니다.
01:18체포된 사람들 대부분은 조지아주 폭스턴의 이민자 수용시설로 이송돼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01:25국토안보수사국 특별수사관은 이번 불법 체류자 단속이 역사상 한 현장에서 이루어진 최대 규모의 단속이라고 밝혔습니다.
01:36우리에겐 굉장히 충격적인 소식인데요.
01:38이번에 단속된 한국인들 소속이 어디로 지금 나오고 있습니까?
01:42현대차 그룹은 구금된 인원 가운데 지금까지 현대차 임직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1:52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도 제가 통화를 해봤는데요.
01:55현재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대부분 장비설비협력사나 건설협력사 직원,
02:02현지 채용인력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02:06지금 보시는 화면이 어제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장 배터리 공장 HLGA 건설 현장에서 이루어진 단속 장면입니다.
02:16안전모와 형광색 조끼를 입은 사람들이 이를 멈추고 그대로 서 있고 단속 요원들이 다니면서 점검을 하고 있는데요.
02:24갑자기 들이닫힌 단속 작전에 당황한 기색들이 역력한데 한국인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입니다.
02:31미 국토안보수사국은 체포된 사람들이 미국에 불법으로 체류하고 있거나 체류 자격을 위반해서 불법으로 일하고 있었다라고 설명을 했는데요.
02:40체포된 한국인 노동자 대부분도 체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활동을 하다 단속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02:47미 국토안보수사국은 미국 국경을 불법으로 넘었거나 비자 면제 프로그램을 통해서 입국한 뒤에 불법으로 일한 경우 혹은 체류 기간을 초과해서 단속이 됐다라는 설명을 했습니다.
02:59단기 사업이나 노동을 하려면 B1 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단기 체류나 여행허가를 받아서 미국에 들어온 뒤에 일했던 하청업체 직원들이 단속되지 않았나 추정이 됩니다.
03:13들어보시겠습니다.
03:14트럼프 행정부가 이렇게 우리 기업 현장에서 대규모 단속에 나선 배경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03:43먼저 미 당국이 이번 단속의 배경을 정확하게 밝히지는 않았지만 먼저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불법 위민자 추방 정책이 이번 단속의 배경이 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03:59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6월 LA에서도 불법 위민자들이 모이는 지역을 홈 디포였죠.
04:05이곳을 급습해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04:08미국 정부가 외국 기업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불법 치료자 단속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이후 불법 치료자 단속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04:20또 미국인을 위한 제조 부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불법 치료자를 단속해서 추방하겠다는 의지를 지지층에 보여주기 위한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04:30미국은 우리나라의 사전 통제 없이 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04:34외교부는 우리 국민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돼서는 안 된다고 어제 유감을 표했죠.
04:40그리고 주 애틀란타 한국 총영사관이 변호인단을 꾸려서 한국인 구금시설을 곧 방문할 예정입니다.
04:47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4:49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