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반도체법에 따른 보조금을 활용해 미 반도체 업체 인텔의 지분을 확보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CNBC와의 인터뷰에서 "왜 천억 달러 가치 기업에 보조금을 줘야 하느냐" 며, "트럼프 대통령의 답변은 보조금에 대한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인텔이 연방 정부로부터 보조금 109억 달러를 모두 받게 될 경우 연방 정부가 취득하는 지분은 약 10%에 이릅니다.

그러면 미 정부가 인텔의 최대 주주가 되는데, 러트닉 장관은 정부가 경영권 행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백악관은 10% 정부 지분 참여 방안을 상무부에서 작업 중이며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국가 안보와 경제 안보에 중요한 반도체 산업을 다시 미국으로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캐롤라인 레빗 / 백악관 대변인: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 안보와 경제적 관점에서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두기를 원합니다. 중요한 공급망을 미국으로 다시 끌어들이기 위한 전례 없는 창의적인 구상입니다.]

인텔을 단순 보조금을 받는 기업이 아닌, 국가 전략적 자산으로 간주하며 자국 중심의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인텔 주가는 전날 일본 투자기업 소프트뱅크의 2조 8천억 원 투자 발표까지 겹쳐지며 경영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에 장중 7% 넘게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수입 반도체에 대해 최대 300% 관세율까지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고심도 커질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촬영ㅣ강연오
영상편집ㅣ이정옥
디자인ㅣ우희석
자막뉴스ㅣ박해진 최예은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820081115914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반도체법에 따른 보조금을 활용해 미 반도체 업체 인텔의 지분을 확보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00:09CNBC와의 인터뷰에서 왜 1천억 달러 가치기업에 보조금을 줘야 하느냐며 트럼프 대통령의 답변은 보조금에 대한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0:19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인텔이 연방정부로부터 보조금 109억 달러를 모두 받게 될 경우 연방정부가 취득하는 지분은 약 10%에 이릅니다.
00:28그러면 미 정부가 인텔의 최대 주주가 되는데 러트닉 장관은 정부가 경영권 행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00:38백악관은 10% 정부 지분 참여 방안을 상무부에서 작업 중이며 세부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00:47그러면서 국가 안보와 경제 안보에 중요한 반도체 산업을 다시 미국으로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00:58인텔은 단순 보조금을 받는 기업이 아닌 국가 전략적 자산으로 간주하며 자국 중심의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01:16인텔 주가는 전날 일본 투자 기업 소프트뱅크에 2조 8천억 원 투자 발표까지 겹쳐지며 경영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에 장중 7% 넘게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01:26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수입 반도체에 대해서 최대 3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의 고심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01:38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01:39신윤정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