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내란 특검, 어제 윤석열 구속 뒤 첫 조사 불발
윤 전 대통령, 불출석 사유서 제출…"건강상 이유"
구치소에 자료 요청…"조사 응하지 못할 사유 없다"


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모레(14일) 출석하라고 요구한 내란 특검이 조사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외환 혐의 등 제기된 의혹들 전반에 대해서도 관련자 소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이 있는 서울고등검찰청에 나와 있습니다.


내란 특검 관련 소식부터 살펴보죠.

어제 오후 윤 전 대통령에게 재차 출석을 요구한 상태죠?

[기자]
네, 내란 특검은 애초 어제(11일)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뒤 첫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는데요.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윤 전 대통령이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내면서 조사가 불발됐습니다.

이에 특검은 서울구치소에 윤 전 대통령 건강 관련 자료를 요청했고, 조사에 응하지 못할 정도의 사유는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특검은 곧장 윤 전 대통령에게 모레 오후 2시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주말과 휴일 특검은 윤 전 대통령 조사를 위한 준비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다시 구속된 만큼, 사건 관련자들의 진술이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소환조사도 활발히 이어간단 방침입니다.

특히 '외환 혐의' 관련자들의 조사는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를 토대로 오는 14일 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윤 전 대통령이 모레 두 번째 소환에도 응하지 않으면 특검은 강제 구인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김건희 특검 수사 상황도 살펴보죠.

다음 주 본격적인 소환 조사를 예고한 상황이라고요?

[기자]
네, 김건희 특검은 지난 8일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윤상현 의원, 김영선 전 의원, 그리고 김상민 전 부장검사의 자택과 사무실 등에서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는데요.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다음 주에는 관계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소환 조사도 진행한단 계획입니다.

다른 의혹들에 대한 수사도 활발하게 진행 중인데요.

특검은 내일(13일) 삼부토건 주가조...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712095620205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모레 출석하라고 요구한 내란 특검이 조사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00:07외환 혐의 등 제기된 의혹들 전반에 대해서도 관련자 소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00:12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00:16내란 특검이 있는 서울 고등검찰청에 나와 있습니다.
00:19먼저 내란 특검 관련 소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00:23어제 오후 윤 전 대통령에게 재차 출석을 요구한 상태죠?
00:26맞습니다. 내란 특검 애초 어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뒤 첫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습니다.
00:35그런데 서울구치소에 구속수검된 윤 전 대통령,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내면서 조사가 불발이 됐습니다.
00:42이에 특검, 구치소에 윤 전 대통령 건강 관련 자료를 요청했고요.
00:46구치소는 조사에 응하지 못할 정도의 사유는 없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00:51이에 특검 곧장 윤 전 대통령에게 14일, 그러니까 모레 오후 2시에 출석해서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00:59주말과 휴일 특검은 윤 전 대통령 조사를 위한 준비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01:04이와 함께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다시 구속이 된 만큼 사건 관련자들의 진술이 바뀔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소환 조사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01:13특히 외환 혐의 관련자들 조사 이미 상당 부분 진행이 된 것으로 파악이 됐는데,
01:18이를 토대로 모레 예정된 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 집중적으로 추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01:25만약 윤 전 대통령이 모레 두 번째 소환에도 응하지 않는다면 특검 강제 구인 절차에 나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01:35김건희 특검 수사 상황도 살펴보죠.
01:38다음 주 본격적인 소환 조사를 예고한 상황이라고요?
01:41맞습니다.
01:44앞서 김건희 특검, 지난 8일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01:51윤상연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 그리고 김상민 전 부장검사, 자택과 사무실 등에서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는데요.
01:59지금은 압수물 분석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02:03특검은 다음 주에는 관계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소환 조사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02:08이와 함께 다른 의혹들에 대한 수사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02:12특검은 내일 삼부토건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서 삼부토건 부회장 겸 웰바이오텍 회장인 이모 씨, 그리고 웰바이오텍 대표 구모 씨를 불러서 조사합니다.
02:23웰바이오텍은 주가 조작의 배경으로 지목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여한 회사입니다.
02:28특검은 김건희 여사의 집사 역할을 한 김모 씨의 회사가 대기업으로부터 거액을 부정하게 투자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자금 흐름 추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02:42최상병 특검 역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죠?
02:45최상병 특검도 그제와 어제 잇따라 대규모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02:53이른바 윤 전 대통령 경로설과 관련한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서 국방부와 국가안보실 등은 물론이고요.
03:00윤석열 전 대통령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조태용 전 국정원장, 그리고 국민의힘 임종득 의원 자택 등에 대해서도 강제 수사를 진행했습니다.
03:10휴대전화 등 확보한 압수물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지금은 포렌식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03:16최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자체에 대한 수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03:21특검 관계자는 당시 최상병 사건 경찰 이첩 보류 지시, 그리고 국방부 검찰단의 자료 회수 과정과 관련해서 비공개 참고인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3:34지금까지 내란 특검이 있는 서울고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