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미국의 상호 관세 유예 시한이 오는 8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무역 관련 서한을 보내겠다고 말했습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별 관세율을 곧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홍상희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서한을 보내겠다고 밝혔는데, 상호 관세율 통보를 하겠다는 겁니까?

[기자]
상호 관세율 통보 서한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SNS 트루스 소셜에 올린 글에서 다른 나라들이 미국에 얼마나 부당하게 하는지를 보여주려 한다면서 일본에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은 일본을 매우 존중하지만, 일본은 쌀 부족을 겪고 있는데도, 미국 쌀을 수입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서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상호 관세율 통보 서한인지, 쌀 시장 개방 압박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2일 일본에 대해 24%의 상호 관세를 부과한 뒤 상호 관세와 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까지 함께 협상하고 있는데요.

어제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이 미국 차를 수입하지 않지만, 미국은 수백만 대의 일본 차를 수입하고 있다며 불공정하다고 비판했습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 무역 담당 참모들과 만나 각국에 부과할 상호 관세율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이 오후 브리핑에서 상호 관세 유예 연장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답한 말인데요. 들어보시겠습니다.

[캐롤라인 레빗/백악관 대변인 : 직접 들었듯이 대통령은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무역 상대국들이 선의로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으면 관세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주에 그 일을 위해 무역팀과 만날 겁니다.

어제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교역 대상국에 관세 서한을 보내 10%에서 최대 50%의 관세를 통보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4월 2일 국가별 상호 관세를 발표했다가 중국을 제외한 교역국에 4월 9일부터 90일 동안 상호 관세를 유예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지만, 지금까지 합의를 이룬 건 영국과 중국뿐입니다.


상호 관세 유예 시한이 다가오면서 미 재무장관도 협상 압박에 나선 모습... (중략)

YTN 홍상희 (sa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701054643855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으로 가보겠습니다. 미국의 상호 관세 유예 시한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무역 관련 서한을 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00:08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별로 관세율을 곧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0:14워싱턴 연결합니다. 홍상희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서한을 보내겠다 이렇게 밝혔는데, 상호 관세율 통보를 하겠다는 겁니까?
00:22상호 관세율 통보 서한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00:29트럼프 대통령은 잠시 전 SNS 트루스 소셜에 올린 글에서 다른 나라들이 미국을 얼마나 부당하게 하는지 보여주려 한다면서 일본에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0:39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은 일본을 매우 존중하지만 일본이 쌀 부족을 겪고 있는데도 미국사를 수입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00:47서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이 서한이 상호 관세율 통보인지 아니면 쌀 시장 개방을 압박하기 위한 것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00:58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2일 일본에 대해 24%의 상호 관세를 부과한 뒤에 90일 유예를 했죠.
01:05그 다음 상호 관세와 자동차 등 풍목별 관세까지 함께 협상을 해왔는데요.
01:10어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이 미국 차를 수입하지 않고 있는데 미국은 수백만 대의 일본 차를 수입하고 있다면서 이건 불공정하다고 말했습니다.
01:21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 무역 담당 참모들과 만나서 각국에 부과할 상호 관세율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1:29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이 오늘 이곳 시간으로 오후 브리핑에서 상호 관세율의 연장 가능성을 묻자 답한 말인데요.
01:36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01:40어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교육 대상국에 관세 소환을 보내서 최소 10%에서 최대 50%의 관세를 통보할 거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02:08앞서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별 상호 관세를 발표했다가 중국을 제외한 교육국에 4월 9일부터 90일 동안 상호 관세를 유예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는데
02:18지금까지 합의를 이룬 건 영국과 중국의 일부 합의뿐입니다.
02:25말씀하신 것처럼 뚜렷한 성과가 없다 보니까 트럼프가 마음이 많이 급한 것 같은데요.
02:30미국의 재무장관 역시도 협상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고요?
02:34네 그렇습니다. 스코페센트 장관은 오늘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유예기한 연장 여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결정하겠지만
02:44자신은 어떤 국가에도 유예가 가능하다고 말하지 않을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02:49또 지금 미국과의 협상에 성실하게 임하는 국가들조차 만약 미국의 협상안에 저항을 한다면 상호 관세를 4월 2일 수준으로 다시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를 했습니다.
03:017월 8일까지 합의를 하지 못할 경우에 7월 9일부터 상호 관세를 다시 부과할 가능성을 시사한 겁니다.
03:08베센트 장관은 앞서서 지난 27일까지만 해도 주요 18개국과 협상을 9월 1일까지 끝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말의 뉘앙스가 좀 바뀌었죠.
03:20주요 교역국 18개국 가운데 몇 개 국가와 합의에 이를 것 같냐는 질문에는 베센트 장관은 마지막 주가 되면 더 부산해질 것이라며 두고 보자고 말했습니다.
03:29또 이미 부과된 품목별 관세인 철광과 알루미늄의 50% 관세,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 관세와 관련한 질문도 있었는데
03:39현재 지금 교역국과 논의하고 있는 건 상호 관세라면서 품목별 관세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03:49또 한편 미국 제약업계가 무역협상에서 한국의 약값 정책 개선을 요구했다고요?
03:55네 미국 제약업계는 지난 27일에 미 무역대표부에 의견서를 제출했는데
04:04한국과 다른 몇 개 국가를 콕 집어서 미국에서 수입한 약값을 싸게 책정해 피해를 주고 있다고 지목을 했습니다.
04:12그러면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무역협상을 지렛대 삼아서 한국의 약값 정책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는데요.
04:18이 촉구는 미 정부에 한 것이죠. 미 제약업협회는 한국이 약값을 공정한 시장가치 이하로 억제해서
04:26제약 예산에서 혁신 신약에 쓰는 비중이 다른 OECD 고소득 국가보다 낫다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04:33또 한국건강보험당국이 한국 시장에서 제약사들에게 힘든 심사를 강요하기 때문에
04:40이 제약사들이 시장 진출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04:45이에 따라 앞으로 우리나라와의 무역협상에서 약값이 쟁점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04:52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