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 대통령, 취임 이후 4번째로 국무회의 직접 주재
어제 대통령실 참모에 이어 오늘은 국무위원과 회의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안 등 우선 심의·의결
"휴전 합의 소식 들렸지만…정세 불확실성은 여전"


휴전 소식이 전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중동 정세가 불안정한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잠시 뒤 국무회의를 주재합니다.

중동발 변수가 우리 경제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진원 기자!

이재명 대통령, 어제 첫 수석 보좌관 회의에 이어 오늘은 국무회의를 또 직접 여는 것 같네요?

[기자]
네,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이후 4번째로 국무회의를 주재합니다.

어제 수석 보좌관 회의가 대통령실 핵심 참모들과 함께한 자리였다면, 오늘 회의는 각 부처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참석합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안 등 대통령령안 24건과 일반 안건 1건을 우선 심의·의결합니다.

그러고선 중동 정세 관련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라엘과 이란이 휴전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긴 했지만, 불확실성이 완전히 사라졌다고는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앞서 YTN에 "중동 위기와 관련해, 정부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세워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이 우리 국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던 만큼, 시시각각 변하는 현지 상황을 잘 파악해 교민 안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휴전 합의 소식으로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은 작아졌지만, 관련 대책도 돌발 상황에 대비해 다뤘을 수 있습니다.

비축분이 있다고는 하지만 중동산 원유 수송의 핵심 통로인 호르무즈 해협이 막히면, 국내 유가 및 산업 생산, 주가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중동 정세가 급변할 경우를 가정해, 이른바 플랜 B를 세웠을 수 있는 겁니다.

소말리아 해역에서 작전 중인 청해부대 긴급 투입, 유류세 인하, 국회 심사를 앞둔 추경안에 중동 사태 관련 비용 추가 등 여러 방안 등이 일각에선 거론되는 만큼 오늘 회의 결과가 주목됩니다.


국내 현안도 짚어보죠. 오늘부터 김민석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되... (중략)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24094947156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휴전 소식이 전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중동 정세가 불안정한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잠시 뒤 국무회의를 주재합니다.
00:07중동발 변수가 우리 경제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등이 집중 논의될 걸로 보입니다.
00:13대통령실에 나가 있는 최재기 전길합니다. 강진원 기자.
00:19용산 대통령실에 나와 있습니다.
00:21이재명 대통령 어제 첫 수석보좌관 회의에 이어서 오늘은 국무회의를 또 직접 여는 겁니까?
00:26네 그렇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이후 네 번째로 국무회의를 주재합니다.
00:35어제 수석보좌관 회의가 대통령실 핵심 참모들과 함께한 자리였다면 오늘 회의는 각 부처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참석합니다.
00:44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안 등 대통령령안 24건과 일반안건 1건을 우선 심의, 의결합니다.
00:53그러고선 중동정세 관련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00:58이스라엘과 이란이 휴전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긴 했지만 불확실성이 완전히 사라졌다고는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01:05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앞서 YTN에 중동위기와 관련해서 정부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세워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01:12이 대통령이 우리 국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던 만큼 시시각각 변하는 현지 상황을 잘 파악해서 교민 안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01:24휴전 합의 소식으로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은 작아졌습니다.
01:29하지만 관련 대책도 돌발 상황에 대비해 다뤘을 수 있습니다.
01:33비축분이 있다고는 하지만 중동산 원유수성의 핵심 통로죠.
01:37호르무즈 해협이 막히면 국내 유가 및 산업 생산, 주가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1:45다시 중동정세가 급변할 경우를 가정해서 이른바 플랜B를 세웠을 수 있는 겁니다.
01:50소말리아 해협에서 작전 중인 청해부대 긴급 투입, 유류세 인하, 국회 심사를 앞둔 추경안에 중동사태 관련 비용 추가 등 여러 방안 등이 일각에서 거론되는 만큼 오늘 회의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02:05국내 현안도 짚어보죠.
02:07잠시 뒤면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데 대통령실 입장은 어떻습니까?
02:13재산 형성 과정과 자녀 대입 특혜 의혹 등 김민석 후보자를 향한 여러 논란에 대해서 대통령실은 청문회 과정을 일단 지켜보겠다 이런 분위기입니다.
02:26야당은 파상공세를 펼치고는 있지만 김 후보자의 해명을 우선 들어봐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02:31이재명 대통령 역시 최근 김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기자들 질문에 총리 청문회 과정에서 충분히 다 설명할 수 있을 거다 이렇게 생각된다면서
02:40김 후보자에게 힘을 실어준 상태입니다.
02:44참모들 사이에서도 이재명 정부의 초대 총리 후보자를 낙마시킬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는 기류가 형성된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02:53어제 전격적으로 단행됐죠.
02:5411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선 배경도 관심인데요.
02:57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YTN에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유임을 특히 눈여겨봐달라고 설명했습니다.
03:06도덕적으로 문제가 없고 능력만 있다면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고 중용하겠다는 메시지를 공직사회에 던진 거라는 취지인데요.
03:16다만 또 다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YTN에 전임 내각 인원 가운데 송미령 장관과 같은 사례는 더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03:24또 어제 발표한 장관 후보자는 지금까지 검증을 통과한 사람을 모두 공개한 거라며 나머지 후속 인선 결과 발표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03:36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강진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