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국립과천과학관, 전파망원경 원격 관측 기회 제공

  • 3년 전
[출근길 인터뷰] 국립과천과학관, 전파망원경 원격 관측 기회 제공

[앵커]

국립과천과학관이 전파망원경을 원격으로 관측할 수 있는 기회를 중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국립과천과학관 조재일 연구관을 만나 관련 이야기 들어 보겠습니다.

에 나가 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기자]

먼저 국립과천과학관이 국내 과학관 중 유일하게 전파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다면서요? 성능이 어느 정도 됩니까?

[조재일 /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이곳 국립과천과학관의 전파망원경은 국내 과학관 중 유일하게 전파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는 곳인데요. 제 뒤에 보이는 전파망원경 같은 경우에는 직경 7.2m 전파망원경이 되겠고요. 2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관측이 가능합니다.

이 전파망원경으로는 태양 그리고 우리 은하의 중성수소 그리고 달, 초신성 잔해 또한 인공위성의 전파 신호까지 수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전파망원경 같은 경우에는 날씨에 상관없이 관측이 가능합니다.

[기자]

올해 초 시범 운영에 이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직접 전파망원경을 이용하여 천체관측을 할 수 있도록 모집한다고 하는데, 프로그램 기획 배경 등 관련 내용 설명 부탁드립니다.

[조재일 /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저희 전파망원경은 작년에 성능개선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지었고요. 올해 3월 전파로 본 태양 시범 운영을 2개월간 했었고 그리고 5월에는 2개월간 전파로 본 우주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했습니다. 그때 반응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과학관을 방문하는 방문객들한테만 이 전파망원경을 경험해 보기에는 이 장비가 너무 아까워서요. 중학생 이상 일반 국민한테 관측 제안서를 모집받게 된 겁니다.

[기자]

구체적인 모집 기간과 신청 방법은요?

[조재일 /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관측 제안서 모집은 다음 달 월요일 9월 13일부터 10월 17일까지 진행이 되고요. 신청방법은 지금 아래 자막에 나오는 제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전에 관측 제안서 사전 설명회가 있을 건데요. 그 설명회는 이번 주 토요일 11일날 오후 2시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참석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하시고요. 온라인은 유튜브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됩니다. 그리고 관측 제안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다음 주 월요일 공지로 다시 올려놓게 됩니다.

[기자]

중학생 이상 학생 또는 성인들이 대상이라고 하는데, 이번 프로그램은 어떤 분들이 참여하면 보다 유익한 시간이 될까요?

[조재일 /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전파 관측이라는 게 과학관측과 다르게 약간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천문학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신청을 해서 관측을 하게 된다면 앞으로의 학습이나 연구활동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학생 이상 학생 그리고 일반 성인들도 직접 전파망원경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지금까지 박진형의 출근길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