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리빙] '정수기' 종류 따라 쓰임새·관리법 달라요 外
  • 6년 전

▶ '정수기' 종류 따라 쓰임새·관리법 달라요

물속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걸러주는 정수기.

가정 필수품이 되다시피 했죠.

종류가 다양한 만큼 정수기도 잘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하는데요.

올바른 선택 요령, 정리해 드립니다.

정수기를 선택할 때 가장 잘 살펴봐야 하는 것은 필터인데요.

일반적으로 '역삼투압'과 '중공사막', '나노 방식' 등 세 가지가 있는데, 역삼투압이 가장 흔한 방식입니다.

삼투압을 이용해 불순물을 거르는데, 대장균과 중금속까지 제거하기 때문에 세 가지 중에 정수 기능이 가장 뛰어난데요.

다만, 시간당 정수되는 용량이 작아 물통이 없는 직수 타입 정수기에는 쓸 수 없고, 가격도 비교적 비싼 편입니다.

신장투석기의 원리를 활용한 중공사막과 전기를 이용한 나노방식은 이온성 물질이나 중금속은 거의 거르지 못하지만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터를 골랐다면 냉수와 온수, 얼음 생성 기능, 사물 인터넷기술 등 부가 기능도 따져봐야 하고요.

요즘엔 물통이 없는 직수형 정수기가 인긴데요.

크기가 작아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저수조가 없어 위생적이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온도 유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요.

물이 흐르는 관과 정수된 물이 나오는 코크의 위생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 '뚝배기' 주방세제로 씻지 마세요!

몽글몽글 보드라운 달걀찜이나 구수한 찌개를 담는 뚝배기.

열이 오래 유지돼 음식을 따뜻하게 먹을 수 있고 오염 물질을 흡수하는 기능까지 있는데요.

관리 방법도 다른 그릇과는 좀 다릅니다.

뚝배기는 미세한 구멍 사이로 잔여 세제가 스며들기 때문에 절대 주방세제를 사용해 씻으면 안 되는데요.

새 뚝배기는요.

밀가루를 푼 물을 담아 끓인 다음 잠시 식혔다가 찬물로 헹궈내면 되고요.

평소 뚝배기를 씻을 땐 쌀뜨물을 활용하면 좋은데요.

쌀뜨물 속 녹말 성분이 뚝배기의 미세한 구멍을 메워 내구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 뚝배기를 가열할 땐 센 불은 피하세요.

생각보다 열에 약해 자칫 금이 갈 수 있으니까 중불이나 약불로 가열하는 게 안전하다고 하네요.

▶ 건강한 한 끼 식사…한 그릇 요리 '보울푸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른바 '보울푸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울푸드는 오목한 그릇에 신선한 재료를 담는 '한 그릇 요리'를 말하는데요.

해산물이나 채소, 곡류까지 몸에 좋은 재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고요.

포만감이 커서 든든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와이 전통 음식인 '포케'가 대표적인데요.

우묵한 볼에 쌀밥과 해산물, 채소, 과일을 올린 형태로,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비비는 비빔밥과 달리 재료를 따로따로 집어 먹는 게 특징입니다.

원래 서핑을 마친 하와이 서퍼들이 열량과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즐겨 먹는 음식이라는데요.

맛은 물론 영양까지 풍부하고요.

알록달록한 식재료들이 가득 들어 있어 먹음직스러워 보입니다.

또, 요즘 SNS에서도 볼에 담아 먹는 채식샐러드가 인기인데요.

채소와 과일, 곡류 등 원하는 재료를 넣어 취향대로 누구나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리빙플러스였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