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오늘 한중 정상회담…지난해 11월 이후 두 번째
국빈 자격 공식 환영식·양해각서 서명 등 이뤄져
중국 내 ’한한령’ 완화·서해 불법 구조물 등 의제


국빈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5일) 오후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한한령 완화와 한반도 평화 문제 등이 다뤄질 거로 보이는데요.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한중 경제인 포럼에 참석해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베이징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홍민기 기자!

[기자]
중국 베이징입니다.


오늘 오후 정상회담이 열리는데, 어떤 내용이 논의될지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이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만나는 건 지난해 11월 경주 APEC 정상회의 당시 첫 번째 회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회담은 오늘 오후 시작돼 공식 환영식과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순서로 진행될 예정인데요.

회담 테이블에는 이른바 ’한한령’ 완화와 중국이 설치한 서해 구조물 문제가 오를 거로 예상됩니다.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일본과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 측이, 이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는데요.

이 대통령은 중국 방문 전, 유일한 합법 정부는 중국 정부뿐이라는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또 한반도 평화 정착과 관련해, 중국에 건설적인 역할도 당부할 계획인데요.

’적대적 두 국가론’을 못 박고 핵무기를 고도화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 수 있도록, 시 주석의 협조를 요청할 거로 예상됩니다.

다만 변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베네수엘라 공습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 결정입니다.

미국과 적대적인 국가 정상의 압송 장면을 본 김정은 위원장이 핵무기 개발에 더 매달릴 수도, 반대로 미국과 대화에 나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는 4월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이 예상되는 만큼, 오늘 한중 회담에서 대북 문제와 관련해 어떤 대화들이 오갈지 관심이 쏠립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한중 경제인 포럼에도 참석하죠?

[기자]
이 대통령은 오늘 이 행사로 이틀째 일정을 시작합니다.

정상회담에 앞서,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양국 경제인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이... (중략)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05113705439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국빈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오후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00:07한한령 완화와 한반도 평화 문제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00:11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한중경제인 포럼에 참석해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00:17베이징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00:21홍민기 기자.
00:25네, 중국 베이징입니다.
00:26네, 오늘 오후에 정상회담이 열리는데 어떤 내용이 논의될지 자세히 전해주시죠.
00:34네, 이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만나는 건 지난해 11월 경주 에이펙 정상회의 당시 첫 번째 회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00:42회담은 오늘 오후 시작돼 공식 환영식과 정상회담, 또 양해각서 서명식 순서로 진행될 예정인데요.
00:49회담 테이블에는 이른바 한한령 완화와 중국이 설치한 서해 구조물 문제가 오를 걸로 예상됩니다.
00:54이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일본과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 측이 이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는데요.
01:02이 대통령은 중국 방문 전 유일한 합법정부는 중국 정부뿐이라는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01:09우리 정부는 또 한반도 평화 정착과 관련해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도 당부할 계획인데요.
01:14적대적 두 국가론을 못 받고 핵무기를 고도화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 수 있도록 시 주석의 협조를 요청할 걸로 예상됩니다.
01:24다만 변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베네수엘라 공습과 또 미콜라스 마드로 대통령 체포 결정입니다.
01:30미국과 적대적인 국가 정상이 압송되는 걸 본 김정은 위원장이 핵무기 개발에 더 매달릴 수도 또 반대로 미국과 대화에 나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01:40오는 4월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이 예상되는 만큼 오늘 한중회담에서 대북 문제와 관련해 어떤 대화들이 오갈지 관심이 쏠립니다.
01:48네, 이 대통령은 오늘 이 행사로 이틀째 일정을 시작합니다.
02:01정상회담에 앞서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양국 경제인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데요.
02:07채태원 SK그룹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약 200명 규모 경제 사절단과 함께 중국 기업인들을 만납니다.
02:14내일은 중국 내 권력 서열 2위와 3위인 리창 총리와 자우러지 전인대 상무위원장을 잇따라 면담하는 일정도 예정돼 있습니다.
02:247일에는 상하이 임시정보청사를 방문해 우리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을 돌아본 뒤 귀국길에 오를 예정입니다.
02:30지금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YTN 홍미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