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미국이 한국산 조미 김에 부과하던 25%의 관세를 전격 폐지했습니다.

사실상의 무관세 혜택에 힘입어 전라남도는 김 산업을 수출의 핵심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김범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 가공의 일 번지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전남 목포의 대양산업단지입니다.

처음에 분양 실적이 저조하던 산업단지는 목포시에서 전폭적인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면서 김 가공업체가 줄줄이 들어섰습니다.

특히 최근 미국이 우리나라 조미 김의 관세를 전혀 받지 않기로 하면서 가공업체들의 기대가 한층 커지고 있습니다.

[조명추 / 김 수출업체 대표 : 이에 원료 산업 그다음에 마른 김, 2차 식품 제조업체들이 전체적으로 혜택을 보지 않을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은 미국에서는 조금 맵고 짠 스낵으로도 팔리면서 반찬뿐만 아니라 맥주 안주나 주전부리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남은 올해 통에 담은 'K-전남 김'을 처음으로 개발해 유력 프랜차이즈에 납품하고, 해남에서 열린 LPGA 대회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서동순 / 전라남도 농수산수출팀장 : 전남 김은 세계인이 먹기 시작한 정말 좋은 김입니다. 전라남도에서는 전남 김의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직불금이라든가 수출 컨테이너 물류 비용 지원, 그다음에 시장개척단 등 해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김 원초의 80%가 나오는 전남의 올해 김 수출액은 3억9천만 달러.

'케데헌' 등 한류 열풍으로 김밥도 갈수록 인기를 끌면서 전남 김 산업은 더 도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YTN 김범환입니다.






YTN 김범환 (kimb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6010101134967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국의 한국산 조미김에 부과하던 25%의 관세를 전격 해제했습니다.
00:05사실상의 무관세 혜택에 힘입어 전라남도는 김산업을 수출의 핵심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00:12김범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6김가공의 1번지로 자리배김해 가고 있는 전남 목포의 대양산업단지입니다.
00:23처음에 분양실적이 저조하던 산업단지는 목포시에서 전폭적인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면서 김가공업체가 줄줄이 들어섰습니다.
00:38특히 최근 미국이 우리나라 조미김의 관세를 전혀 받지 않기로 하면서 가공업체들의 기대가 한층 커지고 있습니다.
00:53마른김, 2차 식품 제조업들이 전체적으로 혜택을 보지 않을까 하는 게 생각입니다.
01:03김은 미국에서는 조금 맵고 짠 스낵으로도 팔리면서 반찬뿐만 아니라 맥주 안주나 주전 부리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01:13전남은 올해 통해 담은 K전남김을 처음으로 개발해 유력 프랜차이즈에 납품하고 해남에서 열린 LPGA 대회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01:27전남 김은 세계인이 먹기 시작한 정말 좋은 김입니다.
01:36전라남도에서는 전남 김에 대한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서
01:40죽불금이라든가 수출 컨테이너 물룹이라든가 시장 개척단이라든가 해외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01:50우리나라 김원초의 80%가 나오는 전남의 올해 김 수출액은 3억 9천만 달러.
01:59태대헌 등 한류 열풍으로 김밥도 갈수록 인기를 끌면서 전남의 김산업은 더 도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02:09YTN 김범환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