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이미선 기상청장이 일본 난카이 대지진 발생시 한반도에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미선 기상청장은 “내일 지진이 나도 이상할 게 없기 때문에 우리도 준비하고 있다”며 일본 난카이 대지진이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청장은 난카이 해곡에서 규모 8.0 이상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3~5시간 후 우리나라 남부 지역에 진도 3~4의 지진동과 남해안 일부 지역에 지진해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특히, 부산 해운대에는 20~30층 빌딩이 많은데, 장(長)주기 지진동은 높은 건물에 있을수록 흔들림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데 내진 설계가 충분히 안 된 곳은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기상청이 난카이 대지진 발생 시 국내에 미칠 영향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부산 등 영남 지역이 진도 Ⅳ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진도 4는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그릇과 창문 등이 흔들리는 수준입니다.

만약 규모가 9.0일 경우에는 서울에서도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릴 정도로 지진이 느껴질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게다가 경보(1.0m 이상) 수준의 지진 해일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규모 9.0 지진 발생 시 일부 남해안에는 2m의 지진 해일이 덮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청장은 "지진 해일 2m라는 걸 낮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기본 파도에 얹혀지는 것"이라며 "운이 나쁘게 (거친) 날씨랑 커플링이 돼서 기상 해일 또는 높은 파고랑 합쳐지면 (파괴력은) 상상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난카이 대지진을 우려하며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개인과 사회 전체의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지진 전문가들은 일본 대지진은 당장 내일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며,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늘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특히 난카이 지역은 일본 정부와 전문가 모두 대지진을 우려하는 곳으로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지속적인 경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디오ㅣAI 앵커
제작 | 이미영


#지금이뉴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30160024830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미선 기상청장이 일본 난카이 대지진 발생 시 한반도에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00:07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미선 기상청장은 내일 지진이 나도 이상할 게 없기 때문에 우리도 준비하고 있다며 일본 난카이 대지진이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00:19이 청장은 난카이 해곡에서 규모 8.0 이상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3시간에서 5시간 후 우리나라 남부지역에 진도 3에서 4의 지진동과 남해안 일부 지역에 지진해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00:35특히 부산 해운대에는 고층 빌딩이 많은데 장주기 지진동은 높은 건물에 있을수록 흔들림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데 내진 설계가 충분히 안 된 곳은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0:47실제로 기상청이 난카이 대지진 발생 시 국내에 미칠 영향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부산 등 영남 지역이 진도사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00:58진도사는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그릇과 창문 등이 흔들리는 수준입니다.
01:04만약 규모가 9.0일 경우에는 서울에서도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릴 정도로 지진이 느껴질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01:12게다가 경고 수준의 지진해일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규모 9.0 지진 발생 시 일부 남해안에는 2미터의 지진해일이 덮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01:25이 청장은 지진해일 2미터라는 걸 낮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01:30기본 파도에 얹혀지는 것이라며 운이 나쁘게 거친 날씨랑 커플링이 돼서 기상해일 또는 높은 파고랑 합쳐지면 파괴력은 상상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01:41앞서 일본 정부는 난카이 대지진을 우려하며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개인과 사회 전체의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01:50지진 전문가들은 일본 대지진은 당장 내일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며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늘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01:59특히 난카이 지역은 일본 정부와 전문가 모두 대지진을 우려하는 것으로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지속적인 경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02:11지진 전문가들이 약속적인 경계가 필요한 감염에 있는 역할을 더 좋아해서 단장 получить 경계는 일어나도 близ기고 있습니다.
02:14지진 전문가들은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lạiu 0,1%를 높은 것 같은데요.
02:16또한 미국 정부에서 점점 높은 평가의 변호했어요.
02:18지진 전문가들은 Bemeld원한57대의 부터가 전문가들입니다.
02:20지진 전문가들은 어떠한 경계의 요청을 정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02:21지진 전문가들은 제가 보급해서 평가ד 정신가들과 경계의 brut가가를 것이라보다는 것을 통해 통해 보임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