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민주 "통일교 특검, 속도가 곧 정의"…추진 재확인
"성역 없이 정교 유착 밝혀야…연말까지 법안 마련"
국민의힘·개혁신당, ’통일교 특검’ 공동 발의
"제3자인 대법원 법원행정처장이 특검 2명 추천"


보수 야권이 요구해온 통일교 특검을 전격 수용한 더불어민주당은 속전속결로 자체 특검법 마련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특검 수사 범위와 추천권을 놓고 여야의 생각이 달라 힘겨루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황보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통일교 특검 수용으로 180도 방향을 선회한 민주당은 '속도가 곧 정의'라며 특검법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여야 정치인 예외 없이 정치와 종교의 유착 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연말까지 자체 특검법을 마련하겠다고 시기까지 못 박았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통일교 특검은 확정적입니다. 이러다가 흐지부지될 거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책임을 피하려는 사람들의 헛된 기대에 불과합니다.]

다만 특검 추천 방식과 수사 범위를 둘러싼 여야 셈법, 입장 차는 뚜렷합니다.

민주당은 일단, 대법원, 즉 '조희대 사법부'가 특검 추천에 관여하는 데에는 분명히 선을 긋고 있습니다.

또 윤석열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22년 대선 과정까지 수사 대상에 포함하자며 역공에도 나섰는데, 통일교 로비 의혹이 오히려 국민의힘에 더 큰 치명타가 될 거란 계산이 반영된 겁니다.

국민의힘은 예고했던 대로 개혁신당과 함께 통일교 특검법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제삼자인 대법원 법원행정처장이 특검 후보자 2명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이 가운데 1명을 임명하는 방식입니다.

민중기 특검의 야당 표적 수사 의혹과 함께, 지난 대선 정치권과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접촉 여부도 수사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통령까지 정조준했습니다.

또 민주당이 추진하는 '2차 종합 특검'을 두고도 거듭 날을 세웠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 내란 몰이 특검으로 야당을 탄압하고 정치 보복을 하면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내란 프레임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하는 발상인데 즉각 중단하기 바랍니다.]

동상이몽 속에 여야 지도부가 만나 통일교 특검법 등을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여야의 치열한 수 싸움 속에 통일교 특검과 2차 종합특검까지 맞물리며 특검 정국이 연말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Y... (중략)

YTN 황보혜경 (bohk101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2322064317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보수 야권이 요구해온 통일교 특검을 전격 수용한 더불어민주당은 속전속결로 자체 특검법 마련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00:08다만 특검 수사 범위와 추천권을 놓고 여야의 생각이 달라 힘 겨루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00:15황보혜경 기자입니다.
00:20통일교 특검 수용으로 180도 방향을 선회한 민주당은 속도가 곧 정의라며 특검법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00:27여야 정치인 예외 없이 정치와 종교의 유착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연말까지 자체 특검법을 마련하겠다고 시기까지 못 박았습니다.
00:50다만 특검 추천 방식과 수사 범위를 둘러싼 여야 샘법, 입장 차는 뚜렷합니다.
00:57민주당은 일단 대법원, 즉 조의대 사법부가 특검 추천에 관여하는 데에는 분명히 선을 긋고 있습니다.
01:04또 윤석열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22년 대선 과정까지 수사 대상에 포함하자며 역공에도 나섰는데
01:11통일교 로비 의혹이 오히려 국민의힘의 더 큰 치명타가 될 거란 계산이 반영된 겁니다.
01:17국민의힘은 예고했던 대로 개혁신당과 함께 통일교 특검법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01:24제3자인 대법원 법원 행정처장이 특검 후보자 2명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이 가운데 1명을 임명하는 방식입니다.
01:31민중기 특검의 야당 표적 수사 의혹과 함께 지난 대선 정치권과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접촉 여부도 수사해야 한다며
01:40이재명 대통령까지 정조준했습니다.
01:43또 민주당이 추진하는 2차 종합특검을 두고도 거듭 날을 세웠습니다.
01:47내란 모리 특검으로 야당을 탄압하고 정치 보복을 하면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내란 프레임을 계속 이어가겠다라고 하는 발상인데 적각 중단하길 바랍니다.
02:01동상이몽 속에 여야 지도부가 만나 통일교 특검법 등을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02:08여야의 치열한 수사움 속에 통일교 특검과 2차 종합특검까지 맞물리며 특검 정국이 연말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02:16YTN 황보위경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