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민주당의 '통일교 특검' 수용 의사에 국민의힘과 개혁신당은 환영하면서도 '물타기 전략'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검 추천권부터 수사 범위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은 만큼 최종 합의까지 치열한 줄다리기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박희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통일교 특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전향적 태도에 국민의힘은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물론 갑작스러운 여당의 입장 선회에 의구심을 거두지는 않았습니다.

여당 지지층까지, 높은 특검 찬성 여론을 고려한 '시간 끌기, 면피성 대응'은 아니어야 한단 겁니다.

[박성훈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여론전에서도 밀린 '민주당의 고육지책'성 결정입니다. 수용을 선언해 놓고 ‘개딸' 강성 지지층의 반응을 살피는 눈치 보기식, 조건부 대응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이 대통령과 통일교 한학자 총재와의 만남 가능성까지 주장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머릿수에서 절대적으로 앞서는 민주당이 야권에 불리한 특검 조건을 내세울 가능성에 대한 견제구도 잊지 않았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실상 또다시 야당 탄압하는 특검만 하겠다고 한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혁신당 역시 민주당의 수용 입장에 환영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보수 야권이 합의한 '원안'에 가까운 조건이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준석 / 개혁신당 대표 : 지연 전술을 통해서 물타기를 시도하는 민주당의 특검 제안이 돼서는 안 된다, 이렇게 판단합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즉각 통일교 특검 논의를 위해 1시간 넘게 머리를 맞댔지만,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 교환에 머물렀습니다.

[문진석 / 더불어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 : 각자 통일교 특검법안을 제출하고 협의해서 신속하게 실행하는 것으로 이렇게 합의했습니다.]

[김은혜 / 국민의힘 원내정책수석부대표 : 연내라도 이른 시일 안에 민주당과 협의 절차를 마무리해서 각자 발의를 하고…]

여야 모두 '통일교 특검'을 한목소리로 외치지만, 뜯어보면 여전히 셈법이 다른 '동상이몽' 기류가 강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2차 종합 특검 등 여야 협의의 장애물 역시 여전한 만큼 협상 과정에 적잖은 진통이 동반될 거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YTN 박희재입니다.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22213911349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런 민주당의 통일교 특검 수용 의사에 국민의힘과 개혁신당은 환영하면서도 물타기 전략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00:08특검 추천권부터 수사 범위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은 만큼 최종 합의까지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됩니다.
00:15박희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0통일교 특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전향적 태도에 국민의힘은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00:26물론 갑작스러운 여당의 입장 선회에 의구심을 거두지는 않았습니다.
00:32여당 지지층까지 높은 특검 찬성 여론을 고려한 시간끌기, 면피성 대응은 아니어야 한다는 겁니다.
00:38여론전에서도 밀린 민주당의 고육지책성 결정입니다.
00:44수용을 선에 넣고 갯달 강성 지지층의 반응을 살피는 눈치보기식 조건부 대응의 그저.
00:53이 대통령과 통일교 한학자 총재와의 만남 가능성까지 주장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01:00머릿수에서 절대적으로 앞서는 민주당이 야권의 불리한 특검 조건을 내세울 가능성에 대한 견제구도 잊지 않았습니다.
01:07사실상 또다시 야당 탄압하는 특검만 하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01:17개혁신당 역시 민주당의 수용 입장에 환영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보수야권이 합의한 원안에 가까운 조건이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01:25지연 전술을 통해서 물타기를 시도하는 민주당의 특검 제약이 돼서는 안 된다 이렇게 판단합니다.
01:33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시도부는 즉각 통일교 특검 논의를 위해 1시간 넘게 머리를 맞댔지만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 교환에 머물렀습니다.
01:41여야 모두 통일교 특검을 한 목소리로 외치지만 뜯어보면 셈법이 다른 동상이몽 기류가 강합니다.
02:02여기에 2차 종합특검을 비롯해 여야협의 장애물 역시 여전한 상황인 만큼 협상 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동반될 거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02:11YTN 박희재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