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1시간 전
서울고등법원이 내란과 외환 사건 항소심을 맡을 '전담재판부' 설치를 위한 본격 준비 작업에 나섰습니다.

어제 대법원이 자체적으로 전담재판부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후속 절차에 나선 겁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법원이 어떤 준비작업을 하고 있는 건가요?

[기자]
어제 대법원은 재판 예규를 새로 만들어 내란과 외환 사건 등 국가적 중요사건을 다룰 전담재판부를 설치하겠단 입장을 밝혔습니다.

민주당이 추진 중인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을 두고 위헌성 논란이 이어지자 자체적인 대안을 꺼내놓은 건데요.

실제 전담재판부를 설치해 운영할 예정인 서울고등법원이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나섰습니다.

오늘 보도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향후 계획을 설명했는데요.

먼저 서울고법은 오는 22일 법원장 등 소속 판사 전원이 참여하는 전체판사회의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담재판부 설치를 위한 형사재판부 증설 안건을 논의할 예정인데,

안건이 수용된다면 내년 고법에 설치될 16개 형사부 가운데 2개 또는 3개 재판부를 전담재판부로 지정한단 계획입니다.

다만 정확한 전담재판부 숫자나 구성 절차, 시기 등은 1월~2월쯤 열릴 사무분담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서울고법은 공정하고 신속한 심리를 위해 어떤 조치를 할지도 설명했는데요.

먼저 중요 사건 배당 전, 법관들에게 제척이나 회피 사유가 있는지 확인하고, 배당 제외 재판부를 뺀 나머지 재판부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당을 실시해 전담재판부를 지정해 공정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신속한 심리를 위해 중요 사건과 쟁점이 같거나 사실관계가 중복되는 사건의 경우, 협의를 거쳐 전담재판부로 배당할 예정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인력과 법정을 확충하기 위한 작업도 한창 진행 중이라고요?

[기자]
맞습니다. 서울고법은 이미 지난 9월 특검이 기소한 사건들의 항소심에 대비해 '집중 심리 재판부' 운영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제 대법원이 예규 제정을 결정하기 전 이미 내부적인 준비가 어느 정도 이어져 왔는데요.

먼저 서울고법은 전담재판부 설치를 위해 법관 6명이 증원될 거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미 재판부 참여관과 주무관 등 법원 공무원은 증원이 이뤄졌다고도 전했습니다.

고법...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19144427083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서울고등법원이 내란과 외환사건 항소심을 맡을 전담제판부 설치를 위한 본격 준비작업에 나섰습니다.
00:07어제 대법원이 자체적으로 전담제판부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 후속 절차에 나선 건데요.
00:14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0:16이경국 기자, 법원이 어떤 준비작업을 하고 있죠?
00:21일단 어제 상황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00:23대법원이 재판 예규를 새로 만들어서 내란과 외환사건 등 국가적 중요사건을 다룰 전담제판부를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00:33민주당이 추진 중인 내란전담제판부 설치법안을 두고 위헌성 논란이 이어지자 사법부가 자체적인 대안을 꺼내 놓은 겁니다.
00:42실제 전담제판부를 설치해서 운영할 예정인 서울고등법원도 이에 발맞춰서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나섰습니다.
00:49오늘 서울고법은 보도자료를 통해서 구체적인 향후 계획을 설명했는데요.
00:55먼저 서울고법은 오는 22일 법원장 등 소속 판사 전원이 참여하는 전체 판사 회의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01:04전담제판부 설치를 위한 형사부 증설안건을 논의한다는 계획인데 안건이 수용되면 내년 고법에 설치될 16개 형사재판부 가운데
01:132개 또는 3개 재판부를 전담제판부로 지정한다는 계획입니다.
01:18다만 정확한 전담제판부 숫자나 구성 절차, 시기 등은 1월에서 2월 사이 열릴 사무분담위원회를 통해서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01:28서울고법은 공정하고 신속한 심리를 위해 어떤 조치를 해나갈 건지도 설명을 했는데요.
01:34먼저 중요사건 배당 전에 법관들에게 재척이나 회피 사유가 있는지 확인하고 배당 제외 재판부를 뺀 나머지 재판부를 대상으로
01:43무작위 배당을 실시해서 전담제판부를 지정해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01:49또 신속한 심리를 위해서 중요사건과 쟁점이 같거나 자실관계가 중복되는 사건의 경우에는
01:56협의를 거쳐서 전담제판부로 배당할 예정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02:00인력과 법정을 확충하기 위한 작업도 한창 진행 중이죠?
02:08그렇습니다. 서울고등법원 이미 지난 9월에 특검이 기소한 사건들의 항소심 재판에 대비해서
02:14집중심리재판부 운영 계획을 밝힌 바가 있습니다.
02:18이에 따라 어제 대법원이 예규 재정을 결정하기 전에 이미 고법 내부적인 준비가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었는데요.
02:24먼저 서울고등법원은 전담제판부 설치를 위해서 법관 6명이 증원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02:34그리고 이미 재판부 참여관과 주무관 등 법원 공무원은 증원이 이뤄졌다고도 전했습니다.
02:40고법원 향후 연일 재판이 이어질 가능성에 대비해서 100석 규모의 법정 신축 공사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02:48대법원 결정에 따른 준비 작업에 속도가 붙는 모습인데
02:52다만 민주당이 추진 중인 내란전담제판부 설치법이 통과될 경우에는
02:57이 같은 사법부의 계획 역시 대대적인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03:03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3:05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