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제주 서귀포 마라도 남동쪽 해상, 멈춰있는 중국 어선에 우리 해경 보트가 접근합니다.

지난 1월 신종 '비밀어창'을 처음 적발했을 당시 영상입니다.

그런데 어선 1척이 단속된 직후, 허가를 받고 조업 중이던 1백여 척의 다른 중국 어선들이 일제히 전속력으로 달아나기 시작합니다.

다른 선박이 단속되더라도 조업을 이어가던 이전과는 다른 모습인데, 이들은 이후 무전을 통해 해경이 '비밀어창'을 알게 돼 돈을 못 벌게 됐다며 적발된 어민을 비난하고, 어떤 부분을 더 개조할지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단속을 피한 다른 어선들도 '비밀어창'을 설치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입니다.

YTN이 확보한 지난 7월 중국 저장성에서 열린 어민 교육 행사 영상입니다.

이 자리에서 중국 정부 관리는 '비밀어창' 적발 사례를 언급하며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대외 어업협회 교육회' 참석자 : (비밀어창) 문이 고장 났는데도 한국 해역에 들어갔다는 건 괜히 위험하게 간 거 아니냐는 뜻이에요. 정부 높은 관리자가 조금 책망하는 분위기였던 것 같아요.]

정부 관계자까지 언급할 정도로 '비밀어창'이 이미 널리 퍼진 것 아닌지,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해경은 중국 어선의 조업 일지 속 어획량이 우리 어민들에 비해 적을 때가 많다는 점도 주목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조업하는 우리 어선들보다 대형화된 중국 어선이 훨씬 적은 어획량을 보고하는 경우를 의심하는 겁니다.

[김 경 흠 / 한국 어선 선장 (35년 조업) : (우리는 하루에) 5톤도 잡고 또 못 잡을 때는 뭐 2톤도 잡고….]

[이 동 빈 / 서귀포해양경찰서 5002함 단속 팀장 : (중국 어선이) 통보하는 그 어획량이 항상 엄청 낮을 때가 많았습니다. 하루에 50kg 잡을 때도 있고 60kg 잡았을 때도 있고 그래서 올라가서 왜 이렇게 적느냐, 그렇게 하면 적자가 나지 않느냐….]

전문가들은 중국 어선들이 포획 금지 어종 등을 포함해 할당량보다 더 많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비밀어창'에 어획물을 숨기고, 실제보다 적은 양을 잡은 것처럼 기록할 가능성을 지적합니다.

[김 석 균 / 한서대학교 해양경찰학과 교수 : (중국 어선들이) 들어와서 제한된 허가만큼만 해서는 수익을 자기들 생각하는 만큼 충분히 올리기가 힘드니까….]

우리 바다에서 조업하는 중국어선 상당수에 '비밀어창'이 있을 수도 있는 상황, 정부 차...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10102132634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제주 서귀포 마라도 남동쪽 해상, 멈춰있는 중국어선에 우리 해경 보트가 접근합니다.
00:10지난 1월 신종 비밀어창을 처음 적발했을 당시 영상입니다.
00:15그런데 어선 한 척이 단속된 직후, 허가를 받고 조업 중이던 100여 척의 다른 중국어선들이 일제히 전속력으로 달아나기 시작합니다.
00:24다른 선박이 단속되더라도 조업을 이어가던 이전과는 다른 모습인데, 이들은 이후 무전을 통해 해경이 비밀어창을 알게 돼 돈을 못 벌게 됐다며 적발된 어민을 비난하고 어떤 부분을 더 개조할지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40단속을 피한 다른 어선들도 비밀어창을 설치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입니다.
00:45YTN이 확보한 지난 7월 중국 저장성에서 열린 어민 교육 행사 영상입니다.
00:57이 자리에서 중국 정부 관리는 비밀어창 적발 사례를 언급하며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03정부 관계자까지 언급할 정도로 비밀어창이 이미 널리 퍼진 것 아닌지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01:23해경은 중국 어선의 조업일지 속 어웡량이 우리 어민들에 비해 적을 때가 많다는 점도 주목합니다.
01:37비슷한 방식으로 조업하는 우리 어선들보다 대형화된 중국 어선이 훨씬 적은 어웡량을 보고하는 경우를 의심하는 겁니다.
01:44전문가들은 중국 어선들이 포획 금지 어종 등을 포함해
02:06할당량보다 더 많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비밀어창의 어웡물을 숨기고
02:10실제보다 적은 양을 잡은 것처럼 기록할 가능성을 지적합니다.
02:25우리 바다에서 조업하는 중국 어선 상당수의 비밀어창이 있을 수도 있는 상황.
02:31정부 차원의 조사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02:35YTN 김희영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