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윤영호, 앞서 재판서 "민주당도 지원…특검서 진술"
내일 결심 공판…윤영호, 최후진술서 언급할지 주목
특검 "사건번호 생성…수사 대상 명확히 아냐"


통일교의 더불어민주당 지원 의혹과 관련한 정황이 관련 재판 등에서도 계속해서 불거지며 논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일 결심 재판을 앞둔 윤영호 전 세계본부장이 추가로 관련 폭로를 할지 주목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준엽 기자!

[기자]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통일교의 민주당 지원 의혹이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죠?

[기자]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자신의 청탁 혐의 재판에서 처음 공개적으로 꺼냈던 이야긴데요.

윤 전 본부장은 내일 특검 구형과 최후 변론·진술 등이 이뤄지는 결심을 앞두고 있습니다.

윤 전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 측에 지원했던 정황 등에 대해 명확히 하겠다고 예고해둔 상황입니다.

특검도 과거 이런 진술을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받아뒀지만, 수사 대상이 아니라서 사건화만 해두었다는 입장인데요.

통일교가 국민의힘뿐만 아니라 민주당과도 연결고리를 형성했다는 의혹과 정황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 4월에는 통일교 간부인 이 모 천무원 행정정책실장이 민주당 세계한인민주회의 부의장을 맡은 사실이 드러났고요.

오늘 열린 건진 법사 재판에서는 나경원 의원이 통일교 측 인사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와 미국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의 만남을 조율하는 내용의 녹취도 공개됐지만요.

같은 자리에서 윤 전 본부장이 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정진상 전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의 접촉 사실을 거론하는 또 다른 녹취도 공개됐습니다.

그러나 윤 전 본부장이 금품을 건넸다고 지목한 거로 알려진 민주당 다선 의원은 YTN에 "사실무근"이라며, 재판에서의 처지 때문에 주워들은 것 등을 끼워 맞춘 거 같다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내일 윤 전 본부장의 추가 폭로 수위에 따라 논란은 쉽게 잦아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김 씨 재판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 김건희 씨와 '건진 법사' 전성배 씨, 한학자 통일교 총재 등의 정당법 위반 혐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열 예정이었는데요.

변호인 측 기록열람과 복사가 늦어져 재판이 내년 1월 14일로 미뤄졌습니다.
... (중략)

YTN 이준엽 (leejy@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9152606016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통일교회 더불어민주당 지원 의혹과 관련한 정황이 관련 재판 등에서도 계속해서 불거지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00:07내일 결심 재판을 앞둔 윤영호 전 세계본부장이 추가로 관련 폭로를 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00:13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준협 기자.
00:18네,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00:20네, 통일교회 민주당 지원 의혹이 잦아들지 않는 분위기죠.
00:24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자신의 청탁 혐의 재판에서 처음 공개적으로 꺼냈던 이야기인데요.
00:32윤 전 본부장은 내일 특검 구형과 최후 변론 진술 등이 이뤄지는 결심을 앞두고 있습니다.
00:38윤 전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 측에 지원했던 정황 등에 대해 명확히 하겠다고 예고해둔 상황입니다.
00:45특검도 과거 이런 진술을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받아뒀지만 수사 대상이 아니라서 사건화만 해두었다는 입장인데요.
00:52통일교가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민주당과도 연결고리를 형성했다는 의혹과 정황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00:592023년 4월에는 통일교 간부인 이모 천무원 행정정책실장이 민주당 세계 한인민주회의 부의장을 맡은 사실이 드러났고요.
01:08오늘 열린 건진법사 재판에서는 나경원 의원이 통일교 측 인사와의 통화에서
01:13윤석열 전 당시 대선 후보와 미국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의 만남을 조율하는 내용의 녹취도 공개됐지만요.
01:20같은 자리에서 윤 전 본부장이 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의 접촉 사실을 거론하는 또 다른 녹취도 공개됐습니다.
01:32그러나 윤 전 본부장이 금품을 건넸다고 지목한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 다선 의원은
01:37YTN에 사실 무근이라며 재판에서의 처지 때문에 주워드는 것 등을 끼워 맞춘 것 같다고 반박했습니다.
01:44그럼에도 내일 윤 전 본부장의 추가 폭로 수위에 따라 논란은 쉽게 찾아대지 않을 전망입니다.
01:53이어서 김건희 씨 재판 소식도 전해주시죠.
01:58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 김건희 씨와 건진법사 전성배 씨, 한학자 통일교 총재 등의 정당법 위반 혐의 첫 공판 준비기일을 열 예정이었는데요.
02:07변호인 측 기록 열람과 복사가 늦어져 재판이 내년 1월 14일로 미뤄졌습니다.
02:12김 씨는 전 씨와 공모해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통일교 교인들을 집단 입당시킨 혐의를 받습니다.
02:21이에 한 총재는 통일교 정책 지원과 교단 몫의 비례대표 자리 등을 약속받아서
02:25실제 2천 명대 규모의 교인을 국민의힘에 입당시킨 거로 특검은 보고 있습니다.
02:31김 씨의 자본시장법 1심도 같은 재판부가 맡고 있는데요.
02:34징역 15년과 벌금 20억 원 구형이 이뤄져서 내년 1월 28일 선고만 앞두고 있습니다.
02:42이런 가운데 특검은 최재형 목사를 소환했다고요?
02:48네, 특검은 오늘 오전 10시 반부터 최재형 목사를 디올가방 수수이요과 관련해서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02:56최 목사는 조사에 출석하면서 과거 검찰에 수사 무마가 있었는지 밝힐 거라고 말했습니다.
03:01특검은 검찰의 디올가방 의혹 수사 당시 부실 조사가 없었는지 최 목사에게 따져 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03:26지금까지 서울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에서 YTN 이준협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