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최근 환율 브리핑에서 상황이 된다면 현재 22%인 해외주식 양도세율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가 추가 과세를 검토한 적 없다는 설명자료를 내야 했습니다.

고환율이 서학개미 때문이라는 취지로 해석되면서 서학개미들이 반발했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실도 최근 해외주식 양도세율을 40%까지 상향 조정한다는 내용의 허위 담화문이 돌자 명백한 허위이고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며 서둘러 진화해야 했습니다.

이런 해프닝을 두고 전문가 사이에선 코로나가 발생한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서학개미가 등장한 이유부터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남우 /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객원교수 : 미국 투자를 하면서 투자에, 펀더멘털 투자에 즐거움을 느끼고 많은 투자 성과를 거뒀어요. 가장 큰 이유는 미국 기업들 성장도 많이 하고 주주를 주인으로서 대우를 해주는 걸 처음 경험을 한 거예요. 그래서 거기다가 과세를 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거고….]

국내외 투자자들이 국내시장에 더 투자할 수 있도록 기업 거버넌스 개선과 투자자 보호에 오히려 힘을 쏟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연기금이나 서학개미가 해외투자를 할 때에 환헤지를 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환율이 오를 때 선물환 매도를 하면 달러 공급이 늘어 환율이 내려가기 때문에 이를 권장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염승환 / LS증권 이사 : 환헤지 상품에 개인 투자자들이 가입을 더 하게 됐을 때 세제 혜택을 더 부여하는 거죠. 한마디로 페널티가 아니라 좀 환율을 안정할 수 있는 그런 상품에 투자했을 때 오히려 인센티브를 더 제공하는 거죠. 그러면 결국 달러 공급이 더 늘어서 외환시장을 좀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해외주식에 대한 양도세 강화가 오히려 서학개미가 국내로 '유턴'하는 길을 막아 환율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YTN 류환홍입니다.


영상편집ㅣ정치윤
자막뉴스ㅣ이 선 최예은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09085332239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구윤철 경제부총리는 최근 환율 브리핑에서 상황이 된다면 현재 22%인 해외주식 양도세율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가 추가 과세를 검토한 적 없다는 설명자료를 내야 했습니다.
00:15고환율이 서학개미 때문이라는 취지로 해석되면서 서학개미들이 반발했기 때문입니다.
00:21대통령실도 최근 해외주식 양도세율을 40%까지 상향 조정한다는 내용의 허위 담화문이 돌자 명백한 허위이고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며 서둘러 진화해야 했습니다.
00:35이런 해프닝을 두고 전문가 사이에선 코로나가 발생한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서학개미가 등장한 이후부터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00:51국내외 투자자들이 국내 시장에 더 투자할 수 있도록 기업 거버넌스 개선과 투자자 보호에 오히려 힘을 쏟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설명입니다.
01:15또한 연기금이나 서학개미가 해외 투자를 할 때 환 해치를 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01:25환율이 오를 때 선물환 매도를 하면 달러 공급이 늘어 환율이 내려가기 때문에 이를 권장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01:32환 해치 상품에 개인 투자분들이 가입을 더 하게 됐을 때 거기에 세제 혜택을 더 부여하는 거죠.
01:40한마디로 페널티가 아니라 좀 환율을 안정할 수 있는 그런 상품에 투자했을 때 오히려 인센티브를 더 제공하는 거죠.
01:48그러면 결국 달러 공급이 더 늘어서 외환시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좀 하죠.
01:53해외 주식에 대한 양도세 강화가 오히려 서학개미가 국내로 유턴하는 길을 막아 환율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02:04YTN 유환웅입니다.
02:05돈프를 해 주세요.
02:24돈프를 해 주세요.
02:25돈 rusty
02:26돈 Harley
02:27돈 somos 돈
02:30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