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중국 어선 ’비밀어창’ 적발…창고에 물고기 ’가득’
선체 개조해 비밀창고로…단속 성공까지 1년 이상
한국 EEZ서 할당량 초과 어획 위해 ’비밀어창’ 이용
전문업체 통한 ’비밀어창’ 제작 정황


YTN은 오늘부터 우리 측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벌어지는 중국 어선의 탈법 어업에 대해 고발하는 보도를 준비했습니다.

그동안 중국 어선들이 배 안에 물고기를 몰래 보관할 수 있는 창고, 이른바 '비밀어창'을 만들어 어장을 싹쓸이한다는 우려가 계속됐는데요.

YTN이 실제 '비밀어창'을 개조하는 것으로 전해진 중국 현지 조선소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김이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중국 어선에 올라탄 해경이 선체의 벽을 잡아당기니 숨겨졌던 문이 나타납니다.

비밀어창 문 강제로 여는 장면 채증 실시하겠습니다.

문 뒤 비밀 창고에는 물고기가 담긴 상자가 가득합니다.

지난 1월 중국 어선의 신종 '비밀어창' 적발 당시 영상입니다.

합판 따위로 창고를 가렸던 예전과 달리 아예 선체를 개조한 어선을 처음으로 단속한 사례인데, 수법이 교묘한 만큼 해경이 첩보 입수 후 단속에 성공하기까지 1년 넘게 걸렸습니다.

[이동빈 / 서귀포해양경찰서 5002함 단속팀장 : 티가 안 나도록 그렇게 숨겨버리면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첫 첩보 입수에서부터 나포하기까지 15개월이 걸렸습니다.]

중국 어선들이 '비밀어창'까지 만드는 이유는 어획량을 속여 우리 측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정해진 한도보다 더 많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입니다.

양국은 지난 2000년부터 어업협정을 맺고,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조업할 수 있는 어선 수와 어획량을 매년 정해왔는데 업종별로 할당된 양을 넘기면 철수해야 합니다.

한국 해경의 '비밀어창' 단속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중국 어선들은 적발을 막기 위해 '비밀어창'의 위치와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어 은폐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YTN이 단독 입수한 중국 현지 조선소 영상에서도 이 같은 실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어기인 지난 7월 중국 저장성 온령 지역의 해상조선소에 있는 어선 가운데 한 척에 오르니 창고 바닥에 또 다른 출입구가 보입니다.

기름 탱크로 이어진 문으로, 그 안에 기름 대신 물고기를 채우는 신종 수법입니다.

비밀 공간에 리모컨이 있어야만 열 수 있는 유압식 전동 문을 설치해 단속을 피하기도... (중략)

YTN 김이영 (kimyy0820@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8050946667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YTN은 오늘부터 우리 측 배타적 경제 수역에서 벌어지는 중국 어선의 탈법 어업에 대해 고발하는 보도를 준비했습니다.
00:08그동안 중국 어선들이 배 안에 물고기를 몰래 보관할 수 있는 창고, 이른바 비밀 어창을 만들어 어장을 싹쓸이한다는 우려가 계속됐는데요.
00:17YTN이 실제 비밀 어창을 개조하는 것으로 전해진 중국 현지 조선소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00:23김희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00:30중국 어선에 올라탄 해경이 선체의 벽을 잡아당기니 숨겨졌던 문이 나타납니다.
00:41문 뒤 비밀 창고에는 물고기가 담긴 창자가 가득합니다.
00:45지난 1월 중국 어선의 신종 비밀 어창 적발 당시 영상입니다.
00:51하판 따위로 창고를 가렸던 예전과 달리 아예 선체를 개조한 어선을 처음으로 단속한 차례인데
00:57수법이 교묘한 만큼 해경이 첩보 입수 후 단속에 성공하기까지 1년 넘게 걸렸습니다.
01:14중국 어선들이 비밀 어창까지 만드는 이유는 어획량을 속여 우리 측 배타적 경제 수역에서
01:20정해진 한도보다 더 많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입니다.
01:24양국은 지난 2000년부터 어업 협정을 맺고 배타적 경제 수역에서 조업할 수 있는 어선 수와 어획량을 매년 정해왔는데
01:31업종별로 할당된 양을 넘기면 철수해야 합니다.
01:35한국 해경에 비밀 어창 단속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01:38중국 어선들은 적발을 막기 위해 비밀 어창의 위치와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어 은폐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45YTN이 단독 입수한 중국 현지 조선소 영상에서도 이 같은 실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53금어기인 지난 7월 중국 저장성 울령 지역의 해상 조선소에 있는 어선 가운데 한 척에 오르니
01:59창고 바닥에 또 다른 출입구가 보입니다.
02:01기름 탱크로 이어진 문으로 그 안에 기름 대신 물고기를 채우는 신종 수법입니다.
02:08비밀 공간에 리모컨이 있어야만 열 수 있는 유압식 전동문을 설치해 단속을 피하기도 하고
02:13기존 어창에도 얼음이 가득 찬 것처럼 꾸미고 실제로는 물고기를 채울 수 있게 비밀 통로를 뚫어놨습니다.
02:31비밀 어창이 전문 업체를 통해 조직적으로 제작되고 있다는 정황인데
02:35해경 역시 관련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02:38비밀 어창을 이용해 어획량을 속이는 중국 어선으로 우리 어업 피해가 계속되는 가운데 관계 당국의 조사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02:56YTN 김희영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