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내란 특검이 계엄 해제 표결 방해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오늘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법관대표회의는 내일 정기회의를 열고 법관 인사제도, 상고심 제도 개편 등 여당이 추진하는 사법개혁 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귀혜 기자, 내란 특검이 오늘 추경호 의원을 기소한다고요.

[기자]
네, 특검은 오늘 안으로 추 의원을 재판에 넘길 계획인데요, 법원에서 추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4일 만입니다.

앞서 특검은 추 의원에게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혐의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추 의원의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성에 무게를 뒀는데요.

이후 특검은 영장 재청구가 사실상 어려운 만큼 추 의원을 최대한 빠르게 재판에 넘겨 합당한 처벌을 받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습니다.

그러면서 혐의를 입증할 만큼 충분한 증거가 확보됐다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앞서 특검은 추 의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원래 적용했던 직권남용 혐의는 제외했었는데요.

최근 국민의힘 의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가 진전된 만큼 직권남용 피해자를 특정할 수 있을지 고려해 기소할 때 해당 혐의를 다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내일 전국법관대표회의도 예정돼 있는데 자세한 논의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전국법관대표회의는 내일 오전 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합니다.

현재 회의에는 민주당이 주도하는 사법개혁과 관련해 입장 표명 안건 두 개와 설명 요청 안건 두 개가 각각 예정된 상태입니다.

입장 표명 안건은 상고심제도 등 사법제도 개선, 법관 인사 및 평가제도 변경에 관한 것으로, 모두 분과위원회의 연구,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다는 취지입니다.

설명 요청 안건은 최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법원행정처 폐지와 내란전담재판부 설치와 관련해 법원행정처에 의견 설명을 요청하는 내용입니다.

지난 9월과 이번 달 이뤄진 두 차례의 법원장 회의에서는 여당의 개혁안 가운데 상고심 제도 개편 공론화 정도를 제외하면 우려, 혹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는데요.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토론과 연구 등 활발한 논의를 이어 온 법관대표회... (중략)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7115916084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 특검은 계엄 해제 표결 방해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오늘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00:08전국 법관대표회의는 내일 정기회의를 열고 법관 인사제도, 상고심제도 개편 등 여당이 추진하는 사법개혁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00:16취재기자 연결합니다.
00:18신규희 기자, 먼저 내란 특검이 오늘 추경호 의원을 기소한다고요?
00:22네, 특검은 오늘 안으로 추 의원을 재판에 넘길 계획인데요.
00:25법원에서 추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4일 만입니다.
00:30앞서 특검은 추 의원에게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혐의의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추 의원의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성에 무게를 뒀는데요.
00:42이후 특검은 영장 재청구가 사실상 어려운 만큼 추 의원을 최대한 빠르게 재판에 넘겨 합당한 처벌을 받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00:51그러면서 혐의를 입증할 만큼 충분한 증거가 확보됐다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00:57앞서 특검은 추 의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원래 적용했던 직권남용 혐의는 제외했었는데요.
01:04최근 국민의힘 의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가 진전된 만큼 직권남용 피해자를 특정할 수 있을지 고려해 기소할 때 해당 혐의를 다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01:13내일 전국법관대표회의도 예정돼 있는데 자세한 논의 내용 전해주시죠.
01:20네 전국법관대표회의는 내일 오전 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합니다.
01:28현재 회의에는 민주당이 주도하는 사법개혁과 관련해 입장표명안건 2개와 설명요청안건 2개가 각각 예정된 상태입니다.
01:35입장표명안건은 상고심제도 등 사법제도 개선, 법관 인사 및 평가제도 변경에 관한 것으로 모두 분과의원회의 연구,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다는 취지입니다.
01:48설명 요청한 건 최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법원행정처 폐지와 내란전담대판부 설치와 관련해 법원행정처의 의견 설명을 요청하는 내용입니다.
02:00지난 9월과 이번 달 이뤄진 두 차례의 법원장회의에서는 여당의 개혁안 가운데 상고심제도 개편 공론화 정도를 제외하면 우려 혹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는데요.
02:11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토론과 연구 등 활발한 논의를 이어온 법관대표 회의가 내일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02:20지금까지 내란특검 사무실에서 YTN 신기혜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