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이번 쿠팡 사태로 2차 범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해서 배송에 오류가 생겼다거나 피해보상을 안내해 주겠다는 등 맞춤형 스미심이 가능해진 상황인데요. 피해를 막기 위해선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를 절대 누르지 말고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효정 기자입니다.
00:23쿠팡 이용자의 정보가 대거 유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 커뮤니티엔 2차 피해를 우려하는 글들이 잇따랐습니다.
00:34최근 스팸 전화가 늘었다거나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받고 악성 링크가 아닌지 불안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00:43집과 주소, 전화번호뿐 아니라 주문 내역 정보가 빠져나간 만큼 해당 물품 배송에 오류가 생겼다는 식의 맞춤형 스미싱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00:55피해보상, 환불 등 문구가 담긴 문자더라도 첨부된 인터넷 주소를 함부로 눌러선 안됩니다.
01:01피싱 사이트로 연결되거나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화면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1:06포털 검색 상단 노출이나 광고를 통해 피싱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하는 수법은 물론 보상 안내로 속인 보이스피싱도 기승을 부릴 수 있습니다.
01:18개인 정보가 지금 많이 노출이 됐는데 또 다른 곳에서 노출된 정보와 결합을 하게 되면 그러면 은행에서 사고가 터진다든지 이럴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01:31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인터넷 링크는 바로 삭제하고 의심되는 사이트는 정상 사이트와 일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01:40또 카카오톡 채널 보호나라에서 스미싱 피싱 의심 사이트를 조회하고 신고할 수 있습니다.
01:47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모바일 결제 내역을 확인하고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 추가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01:55전문가들은 모르는 사람이 보낸 문자 링크를 절대 누르지 말고 비밀번호나 개인 통관 부호 같이 바꿀 수 있는 정보는 즉시 변경하는 게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
02:06쿠팡을 사칭하는 메일들, 쿠팡을 사칭하는 문자 이런 것들에 대해서 그냥 지워버리시고 절대로 클릭하시거나 안 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02:15랜섬웨어 가면 같은 것을 통해서 본인의 금융 정보가 또 뚫릴 수가 있거든요.
02:20쿠팡에서 쓰는 비밀번호도 바꾸시고 자동 녹음이 안 되게끔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2:27시정카드 아예 재발급 받아서 다시 등록한다든지.
02:29이와 함께 정부 기관과 금융회사는 전화나 문자로 원격 제어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