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3천만 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최악의 유출 사고에도 쿠팡 창업자인 김범석 의장이 해외에 체류하며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매출의 90%가 한국에서 나오지만, 한국 사업과 거리를 두는 김 의장을 향한 비판 여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살펴보겠습니다. 오동건 기자!

김범석 의장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내놓은 메시지가 있습니까?

[기자]
없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물류센터 안전 문제나 노동자 과로 논란, 쿠팡이츠 수수료 논란 등 굵직한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직접 나선 적이 없습니다.

2021년 쿠팡의 한국 법인 이사회 의장직과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나며 한국 사업과의 법적 연결고리를 최소화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미국 모회사인 쿠팡Inc를 통해 투자 결정과 중장기 전략을 총괄해왔습니다.

하지만 한국 쿠팡을 100% 보유한 미국 모회사 쿠팡Inc 의결권 74.3%를 보유한 지배구조 정점에 김범석 창업주가 있습니다.

쿠팡 실적 발표 때마다 컨퍼런스콜로 기업 성과와 투자 계획을 직접 설명해왔지만, 정작 이번 사고에도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으면서 한국을 가볍게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 의장은 매년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도 해외 체류를 이유로 거부해왔는데, 이를 두고 글로벌 경영 활동이 아니라 국내 규제와 감독을 피하기 위한 구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매출의 90%가 한국에서 나오지만 주요 의사 결정은 미국 이사회와 김 의장이 내리고, 한국 경영진이 책임만 지는 기형적 구조라는 비판 속에 김범석 의장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오늘 국회 현안질의도 있는데 그럼 박대준 쿠팡 대표가 나왔습니까?

[기자]
조금 전 10시부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쿠팡 정보 유출 사건 현안질의를 시작했습니다.

질의가 시작되자마자 김범석 쿠팡 의장의 책임론과 사고 대처에 대해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사고 직후 유출이 아닌 노출로 표현을 고수한 부분에 대한 것과 김범석 의장의 사과에 대한 지적이 있었는데 직접 들어보시지요.

[이훈기 / 민주당 의원 : 아무 생각없이 유출이 아니고 노출이라는 표현을 써요? (저희가 생각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사과할 의향이 없는 겁니까, 김범석 의장은?]

[박대준 / 쿠팡 대표이사 :제가 현재 이 사건에 대해서 ... (중략)

YTN 오동건 (odk7982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51202113554792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러한 최악의 고객정보 유출 사고에도 쿠팡 창업자인 김범석 의장은 해외에 체류하며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00:08매출의 90%가 한국에서 나오지만 한국 사업과 거리를 두는 김 의장을 향한 비판 여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00:16취재기자 연결해서 살펴보겠습니다.
00:18오동건 기자, 김범석 의장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내놓은 메시지가 있습니까?
00:24내놓은 메시지는 없습니다.
00:25김범석 의장은 물류센터 안전 문제, 또 노동자 과로 논란, 쿠팡이체 수수료 논란 등 굵직한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직접 나선 적은 없습니다.
00:342021년 쿠팡의 한국법인 이사회 의장직과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나며 한국 사업과의 법적 연결고리를 최소화했기 때문입니다.
00:42그 이외에는 미국 모 회사인 쿠팡 INC를 통해서 투자 결정과 중장기 전략을 총괄해왔습니다.
00:47하지만 한국 쿠팡을 100% 보유한 미국 모 회사 쿠팡 INC 의결권 74.3%를 보유한 지배구조 정점에 김범석 창업주가 있습니다.
00:58쿠팡 실적 발표 때마다 컨퍼런스 콜 등으로 미국 기업 성과와 투자 계획을 직접 설명해 왔지만
01:04정작 이번 사고에도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으면서 한국을 가볍게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01:10김 의장은 매년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도 해외 체류를 이유로 거부해 왔는데
01:15이를 두고 글로벌 경영 활동이 아니라 국내 규제와 감독을 피하기 위한 구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01:22매출의 90% 가까이 한국에서 나오고 있지만 주요 의사결정은 미국 의사회와 김 의장이 내리고
01:27한국 경영진이 책임만 지는 기형적 구조라는 비판 속에 김범석 의장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01:33오늘 국회에선 현안 질의도 있는데 그럼 오늘 박대중 쿠팡 대표가 나온 거죠?
01:42네 그렇습니다. 조금 전 10시부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쿠팡 정보 유출 사건 현안 질의를 시작했습니다.
01:50질의가 시작되자마자 김범석 쿠팡 의장의 책임론과 사고 대처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01:55특히 사고 직후 유출이 아닌 노출로 표현을 고수한 부분에 대한 것과 김범석 의장의 사과에 대한 지적이 있었는데 직접 들어보시죠.
02:03아무 생각 없이 유출이 아니고 노출이라는 표현을 써요?
02:11저희가 생각이 좀 부족했었던 것 같습니다.
02:15사과할 의향이 없는 겁니까 그럼 김범석 의장은?
02:18제가 지금 현재 이 사건에 대해서 전체 책임을 지고 있고 제가 한국 법인의 대표로서 끝까지 책임을 지고 사태가 조기에 소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02:30네 결국 사과에 대한 대답은 회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02:35오늘 현안 질의에는 쿠팡 박대준 대표와 브랜 매티스 쿠팡 최고 정보보안 책임자도 참석했습니다.
02:41류제명 과계부 2차관은 직접 관련 상황을 보고하면서 쿠팡 보안 시스템 허점이 있었다고 지적하게 됐습니다.
02:47공격자가 쿠팡 서버의 인증 취약점을 악용해 정상 로그인 없이 고객 정보를 수차례 걸쳐 비정상으로 접속해 유출했다는 설명입니다.
02:56무엇보다 인증용 토큰의 암호키가 악용됐다고 구체적인 언급도 있었습니다.
03:01현안 질의 진행 과정에서 구체적인 과실 문제가 더 드러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03:05지금까지 YTN 오동건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