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국내외에서 전쟁 범죄라는 비난이 일고 있는 미군의 '마약운반선' 격침후 생존자 살해와 관련, 미 백악관이 논란이 된 '2차 공격'을 사실상 인정했습니다.

다만, 해당 공격을 명령한 사람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나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전쟁부) 장관이 아니라 현장을 지휘한 해군 제독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헤그세스 장관은 '나르코 테러리스트'(마약 테러리스트)로 지정된 단체에 전쟁법에 따라 치명적 타격을 가하도록 했다"며 당시 공격은 "헤그세스 장관이 (프랭크) 브래들리 제독에게 물리적 타격 권한을 부여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레빗 대변인은 "브래들리 제독은 부여된 권한과 법의 범위에서 (마약운반 의심) 선박을 파괴하고, 미국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레빗 대변인은 '브래들리 제독이 2차 공격을 명령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는 그의 권한 내에서 그렇게 했다"고 답했습니다.

논란이 되는 공격은 지난 9월 2일 이뤄졌습니다.

당시 미 해군은 마약운반이 의심되는 베네수엘라 국적 선박을 격침했는데, '전원 살해하라'는 헤그세스 장관의 지시에 따라 이 선박의 잔해에 매달려 있던 생존자 2명을 추가 공격해 제거했다는 보도가 워싱턴포스트(WP)를 통해 나온 바 있습니다.

레빗 대변인의 언급은 헤그세스 장관은 '마약운반선을 제거하라'는 정도의 명령을 내리면서 권한을 부여했고, 현장 작전을 지휘한 브래들리 제독이 문제의 2차 공격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읽힙니다.

사실 여부를 떠나 '꼬리 자르기'라는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레빗 대변인은 "미 행정부는 이러한 마약 테러리스트를 외국 테러 조직으로 지정했고, 대통령은 그들이 미국을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하면 그들을 제거할 권한이 있다"며 카리브해 일대에서 진행 중인 해군의 군사 작전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안보팀을 긴급 소집했다고 레빗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이번 사안이 자칫 정치적 역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디오: AI앵커
자막편집: 박해진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0208344938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국내외에서 전쟁 범죄라는 비난이 일고 있는 미군의 마약 온반선 격침 후 생존자 사례와 관련 미 백악관이 논란이 된 2차 공격을 사실상 인정했습니다.
00:10다만 해당 공격을 명령한 사람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나 피트 에그세스 국방부 장관이 아니라 현장을 지휘한 해군 제독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00:20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일일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해그세스 장관은 나르코 테러리스트로 지정된 단체의 전쟁법에 따라 치명적 타격을 가하도록 했다며 당시 공격은 해그세스 장관이 브래들리 제독에게 물리적 타격 권한을 부여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0:38레빗 대변인은 브래들리 제독은 부여된 권한과 법의 범위에서 선박을 파괴하고 미국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00:47레빗 대변인은 브래들리 제독이 2차 공격을 명령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는 그의 권한 내에서 그렇게 했다고 답했습니다.
00:56논란이 되는 공격은 지난 9월 2일 이뤄졌습니다.
00:59당시 미 해군은 마야 군반이 의심되는 베네수엘라 국적 선박을 격침했는데 전원 사례하라는 해그세스 장관의 지시에 따라 이 선박의 잔해에 매달려있던 생존자 2명을 추가 공격해 제거했다는 보도가 워싱턴포스트를 통해 나온 바 있습니다.
01:14레빗 대변인의 언급은 해그세스 장관은 마야 군반선을 제거하라는 정도의 명령을 내리면서 권한을 부여했고 현장 작전을 지휘한 브래들리 제독이 문제의 2차 공격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읽힙니다.
01:28사실 여부를 떠나 꼬리 자르기라는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01:32레빗 대변인은 미 행정부는 이러한 마약 테러리스트를 외국 테러 조직으로 지정했고 대통령은 그들이 미국을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하면 그들을 제거할 권한이 있다며 카리브의 일대에서 진행 중인 해군의 군사 작전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01:48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안보팀을 긴급 소집했다고 레빗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01:54이번 사안이 자칫 정치적 역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