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공흥지구’ 관련 특정범죄가중법상 국고손실 혐의
김선교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 명예회복 위해 출석"
"개발부담금, 군수 지시 불가"…혐의 부인 취지


김건희 특별검사팀은 오늘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을 피의자로 소환했습니다.

김 의원은 특검 조사를 받다가 숨진 양평군 공무원의 명예회복을 위해 출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준엽 기자!

[기자]
네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김 의원 출석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이 조금 전 10시부터 김건희 특검에 출석해 특정범죄가중법상 국고손실 혐의 피의자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김 의원은 양평 공흥지구 관련 수사를 받다가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을 언급하며, 그의 명예회복을 위해서 출석했다고 말했는데요.

개발부담금 문제는 군수가 지시할 수 없는 사안이고, 김건희 씨 어머니 최은순 씨의 동업자인 김충식 씨와 자신은 무관하다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김선교 / 국민의힘 의원 : 목숨보다 소중한 건 없지 않습니까? 그렇죠? 고 정 모 면장의 명예회복을 위해서 진실을 밝히려고 출석을 하는 겁니다.]

양평 공흥지구 의혹은 지난 2011년에서 2016년, 김건희 일가 가족회사인 ESI&D가 경기 양평군 공흥리 일대에 아파트 개발사업을 하면서 개발부담금 면제와 사업 시한 소급 연장 등의 특혜를 받았단 겁니다.

당시 김 의원은 양평군수로 재직하고 있었는데, 특검은 공흥지구 사업과 관련한 여러 결정에 김 의원이 관여한 거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앞서 ESI&D 대표를 맡았던 김건희 씨 오빠, 김진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해 법원에서 기각됐는데, 김 씨와 김 씨 배우자를 내일 소환할 전망입니다.


김건희 씨 재판에선 오늘 마지막 증인신문을 한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후 11차 공판을 마지막으로 김건희 씨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재판 증인신문은 마무리됩니다.

재판에 두 번 불출석했던 김 씨 최측근,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 윤 전 본부장의 배우자 이 모 씨가 증인으로 나섭니다.

다음 기일인 다음 달 3일에는 피고인 신문과 특검 구형 등이 이뤄지는 결심공판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 씨의 선고는 이르면 내년 1월쯤 나올 ... (중략)

YTN 이준엽 (leejy@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2611385460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다음 소식입니다. 김건희 특별검사팀은 오늘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을 피의자로 소환했습니다. 김 의원은 특검 조사를 받다가 숨진 양평군 공무원의 명예회복을 위해 출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00:15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준협 기자.
00:20네,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00:22네, 김 의원 출석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00:27네,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이 조금 전 10시부터 김건희 특검에 출석해서 특정범죄가중법상 국고손실혐의 피의자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00:37김 의원은 양평 공흥지구 관련 수사를 받다가 숨진 양평군총 공무원을 언급하면서 그의 명예회복을 위해서 출석했다고 말했는데요.
00:47개발부담금 문제는 군수가 지시할 수 없는 사안이고 김건희 씨 어머니 최은순 씨의 동업자인 김충식 씨와 자신은 무관하다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01:00목숨보다 소중한 건 없지 않습니까? 그렇죠?
01:03양평 공흥지구 의혹은 지난 2011년에서 2016년 김건희 일가 가족회사인 ESIND가 경기 양평군 공흥리 일대의 아파트 개발 사업을 하면서 개발부담금 면제와 사업시간 소금 연장 등의 특혜를 받았다는 겁니다.
01:31당시 김 의원은 양평군수로 재직하고 있었는데 특검은 공흥지구 사업과 관련한 여러 결정에 김 의원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01:40특검은 앞서 ESIND 대표를 맡았던 김건희 씨 오빠 김진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해서 법원에서 기각됐는데 김 씨와 김 씨 배우자를 내일 소환할 전망입니다.
01:51오늘 오후 11차 공판의 마지막으로 김건희 씨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재판 증인신문은 마무리됩니다.
02:07재판에 두 번 불출시작했던 김 씨 최측근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 윤 전 본부장의 배우자 이모 씨가 증인으로 나섭니다.
02:17다음 기일인 다음 달 3일에는 피고인신문과 특검 구형 등이 이뤄지는 결심 공판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02:24김 씨의 선고는 이르면 내년 1월쯤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02:28지금까지 김건희 특검에서 YTN 이준협입니다.
02:31김 씨의 선고는 이른바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