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들이 투자한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겨AI(Figure AI)가 안전 문제를 지적한 직원을 해고했다는 이유로 소송을 당했다고 미 경제매체 CNBC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피겨AI 안전 책임자로 일했던 엔지니어 로버트 그룬델은 전날 캘리포니아 북부 연방법원에 회사 측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이 회사가 개발한 로봇이 "인간의 두개골을 골절시킬 만큼 강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룬델의 변호인단은 그룬델이 "가장 직접적이고 문서화된 안전 문제를 제기한 지 며칠 만인" 지난 9월 해고됐다고 전했습니다.

변호인단은 그룬델이 피겨AI의 최고경영자(CEO)인 브렛 애드콕과 수석 엔지니어 카일 에델버그에게 로봇의 치명적 능력에 대해 경고했으며, 한 로봇이 오작동 문제를 겪는 동안 "강철 소재의 냉장고 문에 ¼인치(약 0.6㎝) 깊이의 상처를 냈다"는 내용도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룬델은 또 회사 측이 투자자들에게 밝힌 제품 안전 계획이 투자 라운드를 마감한 직후 폐기된 것을 지적하며 "이는 사기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은 그룬델의 이런 우려를 "장애물"로 취급했으며 "모호한 사업방향 변경"을 구실로 삼아 그를 해고했다고 변호인단은 소장에서 주장했습니다.

그룬델은 경제적 손해에 대한 보상과 함께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하며 법원에 배심원단 재판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피겨AI 대변인은 CNBC에 보낸 이메일 성명에서 그룬델이 "저조한 업무 성과로 해고됐다"며 그의 주장이 허위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룬델의 변호사는 성명에서 "이 사건은 휴머노이드 로봇 안전과 관련된 최초의 내부 고발자 사건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며 "그룬델 씨는 로봇을 성급하게 출시하려는 접근 방식이 공공에 초래하는 명백한 위험이 이번 사법 절차를 통해 드러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이 선

#지금이뉴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124110928405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들이 투자한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겨 AI가 안전 문제를 지적한 직원을 해고했다는 이유로 소송을 당했다고 미 경제매체 CNBC 등이 22일 보도했습니다.
00:14보도에 따르면 피겨 AI 안전 책임자로 일했던 엔지니어 로버트 그룬델은 전날 캘리포니아 북부 연방법원의 회사 측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00:23이 회사가 개발한 로봇이 인간의 두개골을 골절시킬 만큼 강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00:28그룬델의 변호인단은 그룬델이 가장 직접적이고 문서화된 안전 문제를 제기한 지 며칠 만인 지난 9월 해고됐다고 전했습니다.
00:37변호인단은 그룬델이 피겨 AI의 최고 경영자인 브렛 에드콕과 수석 엔지니어 카일 에델버그에게 로봇의 치명적 능력에 대해 경고했으며
00:47한 로봇이 오작동 문제를 겪는 동안 강철 소재의 냉장고 문의 4분의 1인치 깊이의 상처를 냈다는 내용도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00:56그룬델은 또 회사 측이 투자자들에게 밝힌 제품 안전계획이 투자 라운드를 마감한 직후 폐기된 것을 지적하며
01:03이는 사기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01:08하지만 경영진은 그룬델의 이런 우려를 장애물로 취급했으며
01:11모호한 사업 방향 변경을 구실로 삼아 그를 해고했다고 변호인단은 소장에서 주장했습니다.
01:18그룬델은 경제적 손해에 대한 보상과 함께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하며 법원에 배심원단 재판을 요청했습니다.
01:25이에 피겨 AI 대변인은 CNBC에 보낸 이메일 성명에서 그룬델이 저조한 업무 성과로 해고됐다며
01:33그의 주장이 허위라고 반박했습니다.
01:36그룬델의 변호사는 성명에서 이 사건은 휴머노이드 로봇 안전과 관련된 최초의 내부 고발자 사건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며
01:43그룬델 씨는 로봇을 성급하게 출시하려는 접근 방식이 공공에 초래하는 명백한 위험이
01:49이번 사법 절차를 통해 드러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