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2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독감 확산 추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환자 수가 지난해 이맘때보다 무려 14배가 넘습니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이재갑] 안녕하세요.
지금 제 주변에도 독감에 걸린 분들이 꽤 많은데요. 독감 확산 추세가 어느 정도인가요?
[이재갑] 오늘 발표된 지난주 독감 환자 발생 비율을 제가 외래환자 1000명 중에서 몇 명인지를 보는데요. 지금 62까지 올랐습니다. 이 정도는 올해 초에 사상 유래 없이 99까지 올라간 적이 있었는데 지금 62면 올해 1월 기록도 깰 정도로 유행세가 매우 빠르고 또 예전에 비해서 유행이 일주일 정도 일찍 왔고요. 유행 피크도 이렇게 되면 한 달 정도 일찍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확산이 빠른 건가요?
[이재갑] 일단 주변국에서 먼저 환자들이 많이 발생을 했었는데 추석 연휴 때 해외여행이 많아지면서 주변국 인플루엔자 유입된 것으로 보이고 있고요. 지금 학기가 아직 안 끝났잖아요. 방학을 아직 안 한 상황에서 발생을 하면서 학생들, 어린이집부터 유치원 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이 되면서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 화면에도 보이지만 유독 학생들, 청소년들이 독감에 많이 걸리고 있죠?
[이재갑] 그렇습니다. 워낙에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는 학생들하고 청소년에서의 유행이 초기에 심하게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유행 자체를 소아청소년에서 유행을 키우면 키워진 유행이 노인에게 전달되면서 노인들 사이에서는 중증 감염이 많이 발생하면서 중환자실에 간다든지 입원 환자라든지 또는 사망하는 환자가 늘게 되거든요. 그래서 점진적으로 노인에서의 환자수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중증 감염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보건당국에서는 독감 접종을 계속 권고하고 있는데 독감 접종을 했는데도 독감에 걸렸다. 이런 분도 계시더라고요.
[이재갑] 독감 예방접종의 효과 자체가 보통 효과가 좋을 때 한 60%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121150207134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