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법무부가 조금 전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공석이던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대검찰청 박철우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먼저 오늘 발표된 인사 내용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법무부가 조금 전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임명됐고요.

서울중앙지검 중경2단 주민철 부장검사가 신임 대검 반부패부장을 맡게 될 예정입니다.

공석이던 수원고검장 자리에는 이정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임명됐습니다.

항소 포기 논란 속 송강 검사장의 사의로 공석이 됐던 광주고검장에는 고경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임명됐습니다.

서울고검 차장검사에는 현재 서울고검 감찰부장인 정용환 검사가 임명됐습니다.


법무부가 이번 인사 조치의 배경도 설명했다고요.

[기자]
네 법무부는 이번 인사를 내며 서울중앙지검장 사직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결원을 충원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어 이를 통해 검찰 조직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나아가 대검 검사급 검사의 인적 쇄신도 함께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항소 포기 논란 속 공석이 된 검찰 조직 내 주요 보직을 빠르게 채워 혼란을 최소화하겠단 뜻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논란도 예상됩니다.

중앙지검장에 임명된 박철우 대검 반부패부장이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과정에 관여한 인물이기 때문인데요.

대장동 사건을 수사해 온 강백신 대구고검 검사는 항소 포기 다음 날인 지난 8일, 검찰 내부망을 통해 전날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강 검사는 항소 시한 만료를 4시간 반 앞두고 대검 반부패부장이 항소 제기 방침을 재검토해보라며 불허했고, 이에 중앙지검 4차장검사가 반부패부장을 설득해보겠다고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항소 포기 사태와 관련한 검찰 내부 반발이 사그라들지 않은 가운데, 이번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또 한 번 거센 파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검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911361161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법무부가 조금 전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00:04공석이던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대검찰청 박철우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00:10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00:12이경국 기자.
00:15네, 검찰에 나와 있습니다.
00:16먼저 오늘 발표된 인사 내용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00:22네, 법무부가 조금 전 보도자료를 통해서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00:28먼저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말씀해주신 것처럼 박철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00:36그리고 서울중앙지검 중경 2단 주민철 부장검사가 신임 대검 반부패부장을 맡게 될 예정입니다.
00:43공석이던 수원 고검장 자리에는 이정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임명됐습니다.
00:48그리고 항소 포기 논란 속 송광 검사장의 사유로 공석이 됐던 광주고검장에는 고경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임명됐습니다.
00:58서울고검 차장검사에는 현재 서울고검 감찰부장인 정용환 검사가 임명됐습니다.
01:08네, 법무부가 이번 인사 조치의 배경도 설명했다고요?
01:14네, 법무부는 이번 인사를 내면서 서울중앙지검장 사직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결원을 충원한다고 밝혔습니다.
01:22이어서 이를 통해 검찰 조직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01:26나아가 대검 검사급 검사의 인적 쇄신도 함께 고려했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01:34항소 포기 논란 속 공석이 된 검찰 조직 내 주요 보직을 빠르게 채워서 혼란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가 됩니다.
01:42다만 논란도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01:44중앙지검장에 임명된 박철우 대검 반부패부장이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과정에 관여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01:51앞서 대장동 사건을 수사해온 강백신 대구고검 검사는 항소 포기 다음 날 검찰 내부망을 통해 전날 벌어졌던 상황을 설명한 바 있습니다.
02:02강 검사는 항소 시한 만료를 4시간 반 정도 앞두고 대검 반부패부장이 항소 제기방침을 재검토해보라면서 불허했고
02:10이에 중앙지검 4차장 검사가 반부패부장을 설득해보겠다고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02:16항소 포기 사태와 관련한 검찰 내부 반발이 사그라들지 않은 가운데
02:21이번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또 한 번 거센 파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02:27지금까지 검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