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진행 : 윤보리 앵커
■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북한이 한미 정상회담 팩트시트와 한미안보협의회 공동성명이 나온 지 4일 만에 공식 반응을 내놓았습니다. "대결적 기도를 공식화했다"며"대응조치도 취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는데요. 북한이 지금 4일 만에 입장을 내놨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 조한범>일단 아주 장문의 입장을 내놨어요. 그렇게 긴 논평은 최근에 나온 적이 없거든요. 그다음에 외교안보 대남 대미 컨트롤타워인 김여정 부부장도 아니고 최선희 외무상도 아니고 또 국방성도 아니고 일반 논평이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수위를 낮췄다고 볼 수 있고요. 내용도 구구절절 나열을 했지만 그러나 어투가 거칠지는 않았거든요. 북한으로서는 예상치 못했던 상황. 다시 말해서 핵은 본인들만의 전유물이었는데 그 허들을 우리가 넘었거든요. 물론 평화적인 목적이지만. 그렇게 본다고 하면 북한이 상당히 당혹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것 같다, 이렇게 볼 수 있죠.

◆ 앵커>그렇다면 이번 팩트시트와 안보공동성명에서 북한이 가장 예민하게 보는 사안은 뭘까요?

◇ 조한범>여러 가지가 있겠죠. 한미 동맹 현대화도 있고. 그렇지만 역시 핵추진잠수함과 농축 재처리. 이 부분을 사실 말미에 넣어놨지만 북한으로서는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억제력이 핵 억제력이거든요. 그런데 핵추진잠수함을 가지게 되면 북한은 핵추진잠수함 제조 능력이 없거든요, 운영 능력도 없고. 그런데 우리는 전력화 할 수 있거든요. 그다음에 농축과 재처리 같은 경우에도 물론 우리는 평화적인 목적으로 원자력 이용에 활용을 하고 그걸 무기로 전환한다는 건 NPT 체제에서는 불가능해요. 그러나 북한의 입장에서는 한국이 농축과 재처리의 인프라를 갖는 건 사실 북한으로서는 유사 시 한국이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거니까 북한으로서는 핵 억제력. 유일한 비대칭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그 부분이 제일 민감하다고 볼 수 있죠.

◆ 앵커>그래서인지 북한이 현실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 이렇게 밝혔는데 현실적인 조치라면 군사적 대응일까요?

◇ 조한범>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왜냐하면 지금 북한은 재래식 전력에서도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118144229133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북한이 한미정상회담 팩트시트와 한미안보협의회 공동성명이 나온 지 4일 만에 공식 반응을 내놨습니다.
00:08대결적 기도를 공식화했다며 대응 조치도 취할 거라고 날을 세웠는데요.
00:13북한이 지금 4일 만에 입장을 내놨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00:18일단 아주 장문의 입장을 내놨어요. 그렇게 긴 논평 최근에 나온 적이 없거든요.
00:23그다음에 외교안보 대남대미 컨트롤 타워인 김혜정 부장도 아니고 최순위 의미상도 아니고 또 국방상도 아니고 일반 논평이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수위를 낮췄다 이렇게 볼 수가 있고요.
00:38내용도 구구절절이 나열은 했지만 그러나 어투가 그렇게 아주 갇히지는 않았거든요.
00:44그러니까 북한으로서는 예상치 못했던 상황.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상황.
00:50다시 말해서 핵은 본인들만의 전유물이었는데 그 허드를 지금 우리가 좀 넘었거든요.
00:58물론 평화적인 목적이지만. 그렇게 본다고 하면 북한이 상당히 당혹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것 같다. 이렇게 볼 수 있죠.
01:06그렇다면 이번 팩트시트와 안보 공동성명에서 북한이 가장 예민하게 보는 사안은 뭘까요?
01:12여러 가지가 있겠죠. 한미동맹현대도 있고 그렇지만 역시 핵. 핵출인 잠수함과 그다음에 농축재처리.
01:23이 부분을 사실은 말미에 넣어놨지만 북한으로서는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억제력이 핵 억제력이거든요.
01:32그런데 핵출인 잠수함을 가지게 되면 북한은 사실상 핵출인 잠수함 제도 능력이 없거든요. 운영 능력도 없고.
01:37그런데 우리는 전력화할 수 있거든요. 그다음에 농축과 재처리 같은 경우도 물론 우리는 평화적인 목적으로 원자력 이용에 활용을 하고
01:47그걸 무기로 전환한다는 건 지금 MPD 재산은 불가능해요.
01:51그러나 북한의 입장에서는 한국이 농축과 재처리 인프라를 갖는 건 사실은 북한으로서는 유사시 한국이 대응할 수 있는 제재를 갖추는 거니까
02:01북한으로서는 핵 억제력, 유일한 어떤 비대칭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그분이 제일 민감하다고 볼 수가 있죠.
02:11그래서 이제 북한이 현실적인 조치를 취해나가겠다 이렇게 밝혔는데
02:15현실적인 조치라면 군사적 대응일까요?
02:18없습니다.
02:18없어요?
02:19엄밀히 말아요. 왜냐하면 지금 북한은 재래직 전력에서는 현저역의 열쇠고
02:23그다음에 지금 남북을 완전히 분리하는 사실 DMZ 또 MDL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하는 활동이 공세가 아니고
02:32사실 방어적 차원이거든요.
02:35자꾸 지금 인근 넘어오는 것도 우발적인 어떤 실수에 해당하는 거지
02:40의도적인 도발이라고 볼 수 없거든요.
02:42그렇게 본다고 하면 무력 도발을 할 경우에는 우리도 강력하게 응징할 수밖에 없는 거고
02:49결과적으로는 지금 미국에 대응을 해야 되는데 핵실험이나 아니면 ICBM 발사
02:56이거는 핵 위기를 더 고조시키는 거거든요.
02:58이 모든 문제의 출발점이 북한의 핵보이고 북한 핵심 잠수함 확보 노력이거든요.
03:04거기에 대한 맞대응이기 때문에 본인들로서는 현실적인 대응을 한다고 그러지만
03:07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죠.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