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직무유기 혐의를 받는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이 구속 갈림길에 섰습니다.

조 전 원장은 오늘(11일)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신문에 출석했습니다.

조 전 원장은 법원에 출석하며 비상계엄 계획을 듣고도 국회에 알리지 않은 이유 등의 물음에 '심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짧게 답했습니다.

조 전 원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위법한 계엄 선포를 사전에 알고도 국회에 보고하지 않아 직무를 유기한 혐의를 받습니다.

또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의 국정원 내부 CCTV를 국민의힘에 선별적으로 제공하고, 비화폰 정보 삭제 과정에 관여해 윤 전 대통령 형사사건과 탄핵사건의 증거를 인멸한 혐의도 함께 받고 있습니다.

앞서 내란 특검은 국가정보원장의 지위와 직무 등을 고려할 때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면서 지난 7일 조 전 원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조 전 원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늦게 결정될 전망입니다.




YTN 임예진 (imyj7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110011875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직무유기 혐의를 받는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이 구속 갈림길에 섰습니다.
00:08조 전 원장은 오늘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해자신문에 출석했습니다.
00:14조 전 원장은 법원에 출석하면서 비상계엄 계획을 듣고도 국회에 알리지 않은 이유 등의 물음에 심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만 짧게 답했습니다.
00:24조 전 원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위법한 계엄선포를 사전에 알고도 국회에 보고하지 않아 직무를 유기한 혐의를 받습니다.
00:33조 전 원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늦게 결정될 전망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