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채 상병 특검, 오전 10시 윤석열 전 대통령 조사
지하주차장에서 바로 조사실로…출석 비공개 전망
윤석열, 특검 소환 세 차례 만에 출석 의사 밝혀
채 상병 특검, 출범 133일 만에 윤석열 직접 조사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채 상병 특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합니다.

채 상병 특검이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채 상병 특검 사무실입니다.


먼저, 윤 전 대통령 출석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채 상병 특검은 오전 10시부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합니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이곳 특검 사무실에 도착할 예정인데요.

윤 전 대통령은 지하주차장에서 내린 뒤 바로 조사실로 향할 예정이라 특검에 출석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윤 전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의 소환 통보 세 차례 만에 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로써 채 상병 특검은 출범 133일 만에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게 됐습니다.

특검은 채 상병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의혹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호주대사 임명 의혹을 순서대로 조사할 예정인데요.

다만, 조사 분량이 많아 오늘 하루로 조사가 모두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만큼, 조사 상황에 따라 추가 소환을 검토할 거로 보입니다.


김건희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 10시, 김 씨 모친인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를 소환할 예정입니다.

이들이 특검에 출석하는 건 지난 4일 이후 일주일 만인데요.

특검은 지난 조사에서 마치지 못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증거은닉 등 수사방해 혐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이들은 양평 공흥지구에서 아파트 개발 사업을 진행할 당시 개발부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습니다.

특검은 오늘 조사를 마친 뒤, 어느 정도 혐의가 입증됐다고 판단하면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 처리 방안도 검토할 전망입니다.


오늘 법원에서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이 열리죠.

[기자]
네, 서울중앙지... (중략)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1084617108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최상병 특검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합니다.
00:06최상병 특검이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00:11취지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00:16네, 최상병 특검 사무실입니다.
00:17네, 먼저 윤 전 대통령 출석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00:22네, 최상병 특검은 오전 10시부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합니다.
00:28윤 전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승차를 타고 이곳 특검 사무실에 도착할 예정인데요.
00:35윤 전 대통령은 지하주차장에서 내린 뒤 바로 조사실로 향할 예정이라 특검에 출석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00:43윤 전 대통령은 최상병 특검의 소환 통보 3차례만의 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00:49이로써 최상병 특검은 출범 133일 만에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게 됐습니다.
00:56특검은 최상병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의혹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호주대사 임명 의혹을 순서대로 조사할 예정인데요.
01:06다만 조사 분량이 많아 오늘 하루로 조사가 모두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만큼 조사 상황에 따라 추가 소환을 검토할 걸로 보입니다.
01:15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 10시 김 씨 모친인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를 소환할 예정입니다.
01:29이들이 특검에 출석하는 건 지난 4일 이후 일주일 만인데요.
01:33특검은 지난 조사에서 마치지 못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증거 은닉 등 수사 방해 혐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01:42이들은 양평 공흥지구에서 아파트 개발 사업을 진행할 당시 개발 부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습니다.
01:53특검은 오늘 조사를 마친 뒤 어느 정도 혐의가 입증된다고 판단하면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 처리 방안도 검토할 전망입니다.
02:04또 오늘 법원에서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이 열리죠.
02:08네 그렇습니다.
02:12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전 10시 10분부터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의 구속 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02:19조 전 원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위법한 계엄 선포를 사전에 알고도 국회에 보고하지 않아 직무를 유기한 혐의를 받습니다.
02:27또 홍장원 전 국장원 1차장에 국정원 내부 CCTV를 국민의힘에 선별적으로 제공하는 등 정치 관여 혐의와 비화폰 정보 삭제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습니다.
02:39앞서 특검은 지난 7일 국가정보원장의 지위와 직무 등을 고려할 때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 인멸에 우려가 있다면서 조 전 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02:51특검은 이번 주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됐던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할 걸로 보입니다.
02:59지금까지 최상병 특검 사무실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03:03촬영기자1호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