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김건희 금품 수수 의혹…샤넬·반클리프 등 잇따라
’관저 공사’ 21그램, 김건희 씨에 ’디올’ 전달 정황
김건희 금품 수수 → 인사·사업 등 청탁 의혹
김건희 "샤넬백 받았다" 뒤늦게 인정…청탁 부인


특검 수사 막바지에 김건희 씨 금품 수수 의혹이 또 불거졌습니다.

비슷한 의혹이 한둘이 아닌데 결국, 특검은 청탁 여부를 밝히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통령 부인이던 김건희 씨의 금품 수수 의혹은 특검 수사 내내 끊이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김 씨는 천만 원 안팎의 샤넬 가방과 수천만 원짜리 명품 목걸이 각각 두 개, 또 시계와 특검이 억대로 산정한 그림까지 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종교단체와 기업, 전직 검사가 많게는 수차례에 걸쳐 김 씨에게 금품을 건넸습니다.

여기에 대통령 관저 공사를 맡아 논란이 됐던 21그램 측도 김건희 씨에게 금품을 전달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특검은 명품 브랜드인 '디올' 상품으로 특정했습니다.

김 씨가 받은 것으로 지목된 금품은 모두 사업이나 인사 청탁 의혹과 연결돼 있는데, '디올' 수수도 관저 공사 수주와 맞물린 것으로 특검은 의심합니다.

하지만 김건희 씨는 통일교 측의 샤넬 가방 두 개만 받았다고 인정했을 뿐, 그마저도 대가가 있는 건 아니라고 극구 부인하는 입장입니다.

금품을 받았어도 청탁만 없으면 처벌을 피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렸습니다.

공직자 배우자의 처벌 조항이 없는 청탁금지법에 따라 무혐의 처분을 받았던 '디올백 수수' 사건과 같은 사례를 노린다는 해석입니다.

반대로 특검 수사로 청탁이 드러난다면 알선수재, 더 나아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뇌물죄 공범으로 처벌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특검의 수사와 재판은 김건희 씨가 받은 금품의 대가성을 입증하는 데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영수입니다.


영상편집 : 고창영
디자인 : 임샛별




YTN 김영수 (yskim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08045820762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특검수사 막바지에 김건희 씨 금품수수 의혹이 또 불거졌습니다.
00:04비슷한 의혹이 한둘이 아닌데 결국 특검은 청탁 여부를 밝히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00:10김영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5대통령 부인이던 김건희 씨의 금품수수 의혹은 특검수사 내내 끊이지 않았습니다.
00:21현재까지 김 씨는 천만 원 안팎의 샤넬 가방과 수천만 원짜리 명품 목걸이 각각 두 개,
00:27또 시계와 특검이 억대로 산정한 그림까지 받은 걸로 조사됐습니다.
00:34종교단체와 기업, 전직 검사가 많게는 수차례에 걸쳐 김 씨에게 금품을 건넸습니다.
00:42여기에 대통령 관저공사를 맡아 논란이 됐던 21g 측도 김건희 씨에게 금품을 전달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00:50특검은 명품 브랜드인 디울 상품으로 특정했습니다.
00:53김 씨가 받은 것으로 지목된 금품은 모두 사업이나 인사 청탁 의혹과 연결돼 있는데
01:00디올 수수도 관저공사 수주와 맞물린 것으로 특검은 의심합니다.
01:06하지만 김건희 씨는 통일교칙에 샤넬 가방 두 개만 받았다고 인정했을 뿐
01:11그마저도 대가가 있는 건 아니라고 극구 부인하는 입장입니다.
01:17금품을 받았어도 청탁만 없으면 처벌을 피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렸습니다.
01:21공직자 배우자의 처벌 조항이 없는 청탁금지법에 따라
01:26무혐의 처분을 받았던 디올백 수수 사건과 같은 사례를 노린다는 해석입니다.
01:33반대로 특검 수사로 청탁이 드러난다면 알선수재,
01:37더 나아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뇌물죄 공범으로 처벌될 수도 있습니다.
01:41이에 따라 앞으로 특검의 수사와 재판은 김건희 씨가 받은 금품의 대가성을 입증하는 데 집중될 걸로 보입니다.
01:50YTN 김영수입니다.
01:51そ의 전국자 배우자의 처벌 조항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