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안규백 국방장관과 피트 헥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오전부터 진행된 57차 한미 안보협의회의를 마치고 조금 전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00:12이재명 정부와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국방 분야 고위급 회의였는데 다가 관심이 쏠렸던 공동 합의문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00:22안규백 장관은 현재 양국 간 관세 협상과 투자, 통상, 안보 분야를 망라한 합동 설명자료 조인트 팩트시트를 마련 중이라서 상세한 합의 내용은 추후 발표될 그 팩트시트에 담길 거라고 말했습니다.
00:39따라서 기자회견에서는 한미 양국의 세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안보협의회의에서 굳건한 한미 동맹과 견고한 연합 방위 태세를 재확인했다는 원론적인 내용만 전했습니다.
00:51해그세스 미국 국방장관도 한미 정상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한미동맹이 더 발전할 거라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의 역할 강화를 강조하고 있고 그런 측면에서 한국은 모범 국가라고 주켜세웠습니다.
01:07관심이 쏠렸던 전시작전권 전환 문제나 핵추진 단수환 문제는 공동 발표문에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01:13다만 해그세스 장관은 한국의 방위비 증액 의지와 또 조선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 방위선역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우리 측과 뜻을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01:25핵추진 단수환 문제를 비롯한 여러 현안은 지난주 한미 정상이 만났을 때 이미 역사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며 한미 간 이견이 있는 것은 아니고 조인트 팩트시트가 마무리되면 발표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01:38트럼프 대통령의 핵추진 단수함 건조 승인을 재확인했고 또 미국 국무부나 에너지부 등 관련 기관도 긴밀히 협조할 거라고 해그세스 장관은 강조했습니다.
01:51해그세스 장관은 오후에 이재명 대통령도 예방할 예정입니다.
01:55이 대통령이 지금 국무회의 등을 통해서 안보협의회의 결과를 보고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해그세스 장관과 한미 간 군사 현안을 주제로 어떤 얘기를 나눌지 주목됩니다.
02:05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2:08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