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미 행정부가 북한이 제재 대상인 석탄을 중국으로 수출했다며, 관여한 제3국 선박들을 제재해 달라고 유엔에 요청했습니다.

트럼프 2기 집권 이후 북한 관련 유엔 제재를 추진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워싱턴 홍상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경주 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강하게 희망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지난달 24일) : 저는 열려 있어요. 그와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고, 김정은도 제가 간다는 걸 알고 있을 겁니다. 저는 열려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러브콜'에 북한은 순항 미사일 시험 발사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기대했던 북미 정상회담이 무산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위반 사례를 지적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인 석탄과 철광석을 중국으로 수출한 정황을 파악했다며 이 과정에 관여한 제3국 선박들도 유엔 제재 대상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5월 시에라리온 선박이 북한 선박으로부터 석탄을 넘겨받아 중국 웨이팡으로 운송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모두 7척의 선박의 제재를 유엔에 요청했습니다.

국무부 관계자는 이번 제재 추진이 북미 정상회담 무산과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 특별한 연관성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미국이 요청한 제3국 선박들이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으로 지정되면 모든 유엔 회원국에서 입항과 통과가 전면 금지됩니다.

하지만 유엔 안보리 상임 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할 것으로 보여 제재안의 통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2기 출범 이후 처음으로 북한과 관련한 유엔 제재 추진에 나선 건 북한을 대화로 이끌기 위해 유화책뿐만 아니라, 제재 압박도 병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촬영;강연오
디자인;우희석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04061755065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미 행정부가 북한이 제재 대상인 석탄을 중국으로 수출했다며 관여한 제3국 선박들을 제재해달라고 유엔에 요청했습니다.
00:10트럼프 2기 집권 이후 북한 관련 유엔 제재를 추진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00:15워싱턴 홍상희 특파원입니다.
00:19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경주 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강하게 희망했습니다.
00:30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러브콜에 북한은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00:44기대했던 북미 정상회담이 무산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위반 사례를 지적했습니다.
00:51미 국무부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인 석탄과 철광석을 중국으로 수출한 정황을 파악했다며
00:58이 과정에 관여한 제3국 선박들도 유엔 제재 대상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01:04지난 5월 시에라리온 선박이 북한 선박으로부터 석탄을 넘겨받아 중국 웨이팡으로 운송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01:11모두 7척의 선박의 제재를 유엔에 요청했습니다.
01:14국무부 관계자는 이번 제재 추진이 북미 정상회담 무상과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엔
01:19특별한 연관성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01:22미국이 요청한 제3국 선박들이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으로 지정되면
01:26모든 유엔 회원국에서 입항과 통과가 전면 금지됩니다.
01:31하지만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할 것으로 보여
01:35제재안의 통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01:37트럼프 행정부가 2기 출범 이후 처음으로 북한과 관련한 유엔 제재 추진에 나선 건
01:43북한을 대화로 이끌기 위해 유아책뿐 아니라 제재 압박도 병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01:48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