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첫 정상회담을 열고 미일 동맹을 더욱 강력히 다지자는 데 뜻을 함께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회담에서 경제, 안보 등 현안 전반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벌였습니다.

일본 현지 연결합니다. 김세호 특파원!

[기자]
네. 도쿄입니다.


이번 미-일 정상회담 분위기와 함께 구체적인 결과 전해주시죠.

[기자]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가 오늘 오전 처음으로 도쿄 영빈관에서 마주했습니다.

회담은 40분 정도 진행됐습니다.

모두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은 가장 강력한 수준의 동맹국이라며 양국 관계가 어느 때보다 강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도 두 나라를 더 풍요롭게 하기 위해 미일 동맹의 새로운 황금시대를 함께 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미-일 관세 합의 후속 조치. 방위력 강화 등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모두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의 5천5백억 달러 대미 투자가 포함된 미일 무역 합의는 매우 공정한 합의라고 강조했습니다.

투자 방식, 이익 배분 등이 일방적으로 미국에 유리한 만큼 재협상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또 다카이치 총리에게 일본의 방위력을 대폭 강화하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일본이 미국의 신규 군사장비를 주문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방위비 증액 속도를 높이는 등의 일본의 방위력 강화방침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상회담이 끝난 뒤 두 정상은 희토류와 핵심 광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문서에 서명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첨단산업 핵심 물질인 희토류의 수출 통제 등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 무역 합의 이행을 위해 관련 장관에게 필요한 추가 조치를 지시한다는 내용의 문서에도 서명했습니다.

두 정상은 오찬을 함께 한 뒤 납북자 가족들도 만났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양국 정상의 주요 일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는 오후에 미 대통령 전용헬기를 타고 도쿄 인근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 미군 기지를 방문했습... (중략)

YTN 김세호 (se-35@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02815485001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산하의 일본 총리가 첫 정상회담을 열고 미-일 동맹을 더 강력히 다지자는 데 뜻을 함께했습니다.
00:09양국 정상회담회담에서 경제 안보 등 현안 전반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벌였습니다.
00:15일본 현지 연결해서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김세우 특파원.
00:19네, 도쿄입니다.
00:20네, 이번 미-일 정상회담 분위기 궁금한데요. 구체적인 결과 나왔습니까?
00:24네,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가 오늘 오전 처음으로 도쿄 영민관에서 자리를 마주했습니다.
00:32회담은 40분 정도 진행됐습니다.
00:34모두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은 가장 강력한 수준의 동맹국이라며 양국 관계가 어느 때보다 강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0:43다카이치 총리도 두 나라를 더 풍요롭게 하기 위해 미-일 동맹의 새로운 황금시대를 함께 열겠다고 말했습니다.
00:50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미-일 관세 합의 후속 조치, 방위력 강화 등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보입니다.
00:56우선 모두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의 5,500억 달러 대미 투자가 포함된 미-일 무역 합의는 매우 공정한 합의라고 강조했습니다.
01:05투자 방식이나 이익 배분 등이 일방적으로 미국에 유리한 만큼 재협상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됩니다.
01:12또 다카이치 총리에게 일본의 방위력을 대폭 강화하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일본이 미국의 신규 군사장비를 주문했다고도 말하기도 했습니다.
01:21다카이치 총리는 방위비 증액 속도를 높이는 등 일본의 방위력 강화 방침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01:28또 트럼프 대통령을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34정상회담이 끝난 뒤 두 정상은 히토리오와 핵심 광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문서에 서명했습니다.
01:40이는 중국의 첨담산업 핵심 물질인 히토리오의 수출 통제 등에 함께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01:46또 무역 합의 이행을 위해 관련 장관에게 필요한 추가 조치를 지시한다는 내용의 문서에도 서명했습니다.
01:53두 정상은 오찬을 함께한 뒤 납북자 가족들도 만났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02:03양국 정상의 주요 일정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02:07네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는 오후에 미 대통령 전용 헬기를 타고
02:13도쿄 인근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 미군기지를 방문합니다.
02:1710시 3시 10분쯤 이미 출발했는데 지금쯤 도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02:24이곳에서 두 정상이 미군 원자력 추짐 항공모함 조지 워싱턴에 승선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02:30요코스카는 미국 이외의 나라에 설치된 유일한 미 항공모함의 모항이기도 합니다.
02:36앞서 다카이치 총리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 도입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는데
02:40이번 미군 기지 방문에서 핵능력 강화 의지를 보이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02:46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도쿄로 돌아와 기업 관계자들을 만난 뒤 만찬을 함께할 예정입니다.
02:53지금까지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