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미·중 합의 도출할 것…시진핑 존경"
트럼프 "틱톡 사업권 매각 최종 합의도 가능할 것"
미·중, 희토류 통제·추가 관세 유예 ’잠정 합의’


미·중 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미 대통령은 중국과 합의에 도달할 거라며 협상 최종 타결 가능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미·중 외교수장도 전화 통화를 갖고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하며, 긴장완화 분위기를 이어갔습니다.

워싱턴에서 신윤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을 앞두고 미·중 협상이 합의에 이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일본으로 이동하는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시 주석을 향해 '존경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최종 타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나는 시 주석을 매우 존경합니다. 우리는 합의를 도출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기분이 듭니다.]

전날 미·중 무역 대표단은 이틀간의 협상 끝에 중국은 희토류 수출통제를 1년 유예하고 미국은 대중국 100% 추가 관세를 유예하는 내용 등의 '기본적 합의'를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는 내년 초 중국을 방문할 계획임을 거듭 확인하며 시 주석의 방미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내년 초쯤 중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시 주석은 그 이후에 워싱턴이나 팜비치 같은 곳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트럼프는 중국의 인기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사업권 매각과 관련한 최종 합의도 시 주석과 만난 뒤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외교 사령탑은 전화 통화로 의제 사전조율에 나섰습니다.

왕이 중국공산당 외교부장은 "걸핏하면 압박하는 방식을 버린다면 양국 관계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뼈 있는 지적을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조건을 조성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코 루비오 미 국무 장관은 "미·중 관계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양자 관계"라며 "세계에 긍정적인 신호를 발신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도 동아시아에서까지 마찰을 원치 않는 미국과 관세나 첨단기술 통제 등 경제 타격을 피하려는 중국이 매우 우호적인 회담을 할 거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결국, 트럼프 2기 첫 미·중 정상회담은 양국 간 첨예... (중략)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028070758396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세계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건 아무래도 이틀 앞으로 다가온 미중 정상회담일 겁니다.
00:05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면서 협상 최종 타결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00:11미중 외교수장도 전화통화를 갖고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하며 긴장 완화 분위기를 이어갔습니다.
00:18워싱턴에서 신윤정 특파원입니다.
00:20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동을 앞두고 미중 협상이 합의에 이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00:33말레이시아에서 일본으로 이동하는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시 주석을 향해 존경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최종 타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00:50전날 미중 무역대표단은 이틀간의 협상 끝에 중국은 히토류 수출 통제를 1년 유예하고 미국은 대중국 100% 추가 관세를 유예하는 내용 등의 기본적 합의를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01:05트럼프는 내년 초 중국을 방문할 계획임을 거듭 확인하며 시 주석의 방미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01:10트럼프는 중국의 인기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사업권 매각과 관련한 최종 합의도 시 주석과 만난 뒤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01:30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외교 사령탑은 전화통화로 의제 사전 조율에 나섰습니다.
01:35왕이 중국 공산당 외교부장은 걸핏하면 압박하는 방식을 벌인다면 양국 관계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뼈있는 지적을 한 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조건을 조성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01:50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은 미중 관계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양자 관계라며 세계의 긍정적인 신호를 발신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01:58전문가들도 동아시아에서까지 마찰을 원치 않는 미국과 관세나 첨단기술통제 등 경제 타격을 피하려는 중국이 매우 우호적인 회담을 할 거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02:11결국 트럼프 2기 첫 미중 정상회담은 양국 간 첨예한 갈등과 경쟁의 근본적 해결보다는 무역전쟁 확전을 피하기 위한 무대가 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02:22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02:24자막 제공 및 자막 제공 및 자막 제공 및 자막 제공 및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