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휴일인 오늘, 국회가 본회를 열고 여야 사이 이견이 없는 민생 법안 처리에 나섭니다.

모처럼 여야 사이 합의지만, 이번 주 국정감사가 절정으로 치달을 전망이어서, 훈풍이 오래 이어지긴 힘들어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봅니다. 김철희 기자!

국회가 모처럼 여야 합의로 법안들을 통과시킬 예정이라고요.

[기자]
오늘 본회의에 오르는 건 비쟁점·민생 법안 70여 건입니다.

응급환자 분류 체계를 개선해 응급실 공백을 방지하는,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방지법' 등이 명단에 포함될 전망입니다.

해당 법안들은 상임위에서 여야 합의로 의결됐지만, 계속되는 대치와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 정국 속 처리가 미뤄져 왔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주도의 일방적 의사 운영에 항의하며 '69박 70일' 필리버스터 카드까지 검토했는데요.

여야가 정쟁에만 몰두하느라 민생을 뒷전으로 미뤘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 지난 13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전격적으로 일정에 합의했습니다.

앞선 회동에서 국민의힘은 '무안공항·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에 대해선 국정조사를 요구했는데, 여당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관련 요구서도 오늘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입니다.


이번 주 국정감사도 미리 전망해볼까요.

[기자]
이번 주에는 대부분 상임위가 종합감사를 앞두는 등 국정감사도 막바지로 향하고 있습니다.

최대 격전지, 여전히 법사위로 꼽히는데요.

내일 대검찰청 국감에 이어 오는 30일에는 종합감사가 예고됐습니다.

먼저 여당은 최근 상설특검이 결정된 검찰의 '관봉권 띠지 분실' 논란과 '쿠팡 수사 외압 의혹' 등을 공략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반면 야당은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한 데 이어, 상임위원장의 일방적 의사 진행을 막는, 이른바 '추미애 방지법'도 발의한 상태입니다.

운영위에도 역시 시선이 쏠립니다.

다음 달 6일 예정된 대통령비서실 국정감사 전, 김현지 실장 출석 문제가 여전히 매듭지어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여야는 지난 15일,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김 실장 증인 출석 문제를 논의하려 했지만, 여당이 일정을 29일로 연기했습니다.

이후 국민의힘은 모든 상임위에서 김 실장 출석을 압박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뚜렷한 사유 없는 요구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여야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입니... (중략)

YTN 김철희 (kchee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026101212350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휴일인 오늘 국회가 본회의를 열고 여야 사이의 이견이 없는 민생법안 처리에 나섭니다.
00:06모처럼 여야 사이 합의지만 이번 주 국정감사가 절정으로 치달을 전망이어서 훈풍이 오래 이어지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00:13취지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00:15김철희 기자, 국회가 모처럼 여야 합의로 법안들을 통과시킬 예정이라고요?
00:20네, 오늘 문회의에 오르는 건 비쟁점, 민생법안 70여 건입니다.
00:24응급환자 분류체계를 개선해 응급실 공백을 방지하는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방지법 등이 명단에 포함될 전망입니다.
00:33해당 법안들은 상임위에서 여야 합의로 이결됐지만 계속되는 대치와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 전국 속 처리가 미뤄져 왔습니다.
00:41국민의힘은 민주당 주도에 일방적 의사 운영에 항의하며 69박 71 필리버스터 카드까지 검토했는데요.
00:48여야가 정쟁에만 몰두하느라 민생을 직전으로 미뤘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 지난 13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전격적으로 일정에 합의했습니다.
00:58앞선 회동에서 국민의힘은 무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에 대해선 국정조사를 요구했는데 여당 일을 받아들이면서 관련 요구서도 오늘 본회의에 보고될 전망입니다.
01:12이번 주 국정감사도 미리 전망해볼까요?
01:14네, 이번 주에는 대부분 상임위가 종합감사를 앞두는 등 국정감사도 막바지로 행하고 있습니다.
01:21최대 격전지, 여전히 법사위로 꼽히는데요.
01:24내일 대검찰청 국감에 이어 오는 30일에는 종합감사가 예고됐습니다.
01:29먼저 여당은 최근 상설 특검이 결정된 검찰의 관봉권 띠지 분실 논란과 쿠팡 수사 외화부욕 등을 공략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01:37반면 야당은 김연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한 데 이어 상임위원장의 일방적 의사진행을 막는 이른바 추미애 방지법도 발의한 상태입니다.
01:49운영위에도 역시 시선이 쏠립니다.
01:52다음 달 6일 예정된 대통령 비서실 국정감사전 김연지 실장 출석 문제가 여전히 매듭띄어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01:59여야는 지난 15일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김 실장 증인 출석 문제를 논의하려 했지만 여당의 일정을 29일로 연기했습니다.
02:08이후 국민의힘은 모든 상임위에서 김 실장 출석을 압박하고 있는데 민주당은 뚜렷한 사유 없는 요구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여야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02:19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김철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