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뉴욕 맨해튼에는 40년 넘게 한글과 한국 문화를 가르쳐온 한국 학교가 있습니다.

1세대 이민자들이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과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뜻을 모아 세운 곳인데요.

지역 한인 경제인들의 든든한 후원 속에, 점점 더 성장하며 한인사회의 뿌리를 이어가고 있는 맨해튼 한글학교를 조인영 리포터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K-팝 음악에 맞춰 신나는 춤을 추고 힘찬 태권도 기합을 외치는 아이들.

주말마다 문을 여는 이곳은 뉴욕 맨해튼 한국학교입니다.

[문지원 / 맨해튼 한국학교 교장 : 맨해튼 한국학교는 1983년도에 설립이 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한인 분들이 이민 초창기였는데 아이들 데리고 장사를 하러 나오시고 이러다가 '같이 모여서 한국어 교육을 시키자'해서 그런 취지로 이제 학교가 설립됐고….]

이곳은 단순한 주말 학교가 아닙니다.

1980년대 초, 낯선 땅에 정착하느라 하루하루 바쁜 삶을 이어가야 했던 1세대 이민자들.

힘겨운 생계 속에서도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과 정체성만큼은 지켜내고자 십시일반 마음과 정성을 모았습니다.

그 뜻이 모여 세워진 맨해튼 한국학교는, 이제 동포 자녀는 물론 다문화 가정과 현지 학생들까지 함께 어우러져 우리말과 문화를 배우는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문준우 / 한국학교 학생 : 친구들과 한국말로 대화할 수 있는 게 좋고 국악도 배울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

[어너 쉐인하임 / 한국학교 학생 : 미국 문화에 익숙하던 제가 막상 한국 문화를 배우다 보니 뭔가 새롭고 정말 흥미로운 것 같아요.]

맨해튼 한국학교가 40년 넘게 역사를 이어올 수 있었던 또 다른 원동력은 바로 지역 한인 경제인들의 꾸준한 후원입니다.

올해는 1만 달러의 후원금이 전달되며, 차세대 교육을 지탱하는 든든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이창무 / 뉴욕한인경제인협회장 : 누구나 이렇게 동참해서 이렇게 한글 공부하는 이런 단체에 모든 기부와 성원을 해줬으면 하는 이런 바람입니다.]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키우고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데 큰 역할을 해온 맨해튼 한국학교.

부모 세대의 꿈과 헌신이 만들어 낸 작은 교실은 오늘도 새로운 희망을 키워내며, 한국과 세계를 잇는 든든한 다리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 맨해튼에서 YTN 월드 조인영입니다.






YTN 조인영 (khj8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005034328214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뉴욕 맨해튼에서는 40년 넘게 한글과 한국 문화를 가르쳐온 한글학교가 있습니다.
00:061세대 이민자들이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과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뜻을 모아 세운 곳인데요.
00:12지역 한인 경제인들의 든든한 후원 속에 점점 더 성장하며 한인사회의 뿌리를 이어가고 있는 맨해튼 한글학교를 조인영 리포터가 전해드립니다.
00:22K-POP 음악에 맞춰 신나는 춤을 추고 힘찬 태권도 기합을 위치는 아이들.
00:31주말마다 문을 여는 이곳은 뉴욕 맨해튼 한국학교입니다.
00:35맨해튼 한국학교는 1983년도에 설립이 되었습니다.
00:41그때 당시에 한인분들이 이미 초창기였는데 아이들 데리고 장사를 하러 나오시고 이러다가
00:47같이 모아가지고 한국어 교육을 시키자 해가지고 그런 취지로 이제 학교가 설립이 되었고
00:53이곳은 단순한 주말 학교가 아닙니다.
00:571980년대 초 낯선 땅에 정착하느라 하루하루 바쁜 삶을 이어가였던 1세대 이민자들.
01:04힘겨운 생계 속에서도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과 정체성만큼은 지켜내고자 십시일반 마음과 정성을 모았습니다.
01:11그 뜻이 모여 세워진 맨해튼 한국학교는 이제 동포자녀는 물론 다문화 가정과 현지 학생들까지 어우러져
01:20우리말과 문화를 배우는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01:25친구들과 한국말로 대화할 수 있는 게 좋고 국악도 배울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
01:32맨해튼 한국학교가 40년 넘게 역사를 이얼 수 있었던 또 다른 원동력은 바로 지역, 한인, 경제인들의 꾸준한 후원입니다.
01:49올해도 1만 달러의 후원금이 전달되며 차세대 교육을 지탱하는 든든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01:55누구나 이렇게 동참해서 이렇게 한글 공부하는 이런 단체에 모든 기부와 성원을 해줬으면 하는 이런 바람입니다.
02:06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키우고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데 큰 역할을 해온 맨해튼 한국학교.
02:13부모 세대의 꿈과 헌신이 만들어낸 작은 교실은 오늘도 새로운 희망을 키워내며 한국과 세계를 잇는 든든한 다리가 되고 있습니다.
02:22미국 맨해튼에서 YTN 월드 조인영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