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오늘 새벽 인천 백령도 서북방 일대에서 북한 상선 1척이 북방한계선, NLL을 침범했습니다.

우리 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돌아갔는데, 북한 배가 NLL을 침범한 건 이재명 정부 들어 처음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혜인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북한 상선은 오늘 새벽 5시쯤부터 1시간가량 서해 북방한계선, NLL 남쪽을 침범해 항해했습니다.

인천 백령도 서북방 일대에서, 북방한계선 이남 5㎞까지 내려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우리 군은 경고방송을 반복했는데도 배가 돌아가지 않자 수십 발 경고사격을 했고, 북한 상선은 이후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우리 해역 밖으로 이탈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중부전선 비무장지대에서도 철책 공사를 하던 북한군 7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어와 우리 군이 경고사격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다만 북한 배가 북방한계선을 침범해 우리 군이 경고사격을 한 건 이재명 정부 들어 처음입니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넘어온 북한 상선은 길이 140m에 달하는 대형 화물선이었고, 근처에서 조업하던 중국 어선들을 피해 항해하려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의도적인 침범은 지금으로썬 아닌 것 같다는 설명인데요.

북한 상선이 북방한계선을 침범한 건 2022년 10월이 마지막입니다.

당시 우리 군의 경고사격 이후 북한은 남쪽으로 방사포탄 10발을 발사했고, 되레 우리 해군이 자신들이 정한 해상 군사분계선을 침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가장 최근 사례는 재작년 4월로, 당시엔 북한 경비정 1척이 서해에서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을 쫓다가 NLL을 침범했습니다.

역시 우리 군의 경고 사격을 받고 물러났습니다.

북한은 북방한계선보다 6㎞ 남쪽에 자기들 임의로 선을 그어 해상 군사분계선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합참은 우리 군이 북한의 동향을 면밀하게 감시하며 작전수행절차에 따라 대응했고, 어떤 상황에도 단호히 대응해 NLL을 수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나혜인 (nahi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926130622737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오늘 새벽 인천 백령도 서북방 일대에서 북한 상선 한 척이 북방 안개선 NLA를 침범했습니다.
00:08우리 군의 경고 사격을 받고 돌아갔는데 북한 배가 NLA를 침범한 건 이재명 정부 들어 처음입니다.
00:15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혜인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00:19북한의 상선은 오늘 새벽 5시쯤부터 1시간가량 서해 북방 안개선 NLA 남쪽을 침범해서 항해했습니다.
00:27인천 백령도 서북방 일대에서 북방 안개선 이남 5km까지 내려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34우리 군은 경고 방송을 반복했는데도 배가 돌아가지 않자 수십발 경고 사격을 했고 북한 상선은 이후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서 우리 해역 밖으로 벗어났습니다.
00:45앞서 지난달 중부전선 비무장 지대에서도 철책 공사를 하던 북한군 7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어와 우리 군이 경고 사격을 한 적이 있습니다.
00:55다만 북한 배가 북방 한계선을 침범해 우리 군이 경고 사격을 한 건 이재명 정부 들어서 처음입니다.
01:02군 관계자는 이번에 넘어온 북한 상선은 길이 140m에 달하는 대형 화물선이었고 근처에서 조업하던 중국 어선들을 피해서 항해하려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01:13의도적인 침범은 지금으로서는 아닌 것 같다는 설명인데 북한 상선이 북방 한계선을 침범한 건 2022년 10월이 마지막입니다.
01:24당시 우리 군의 경고 사격 이후 북한은 남쪽으로 방사포탄 10발을 발사했고 되레 우리 해군이 자신들이 정한 해상 군사분계선을 침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01:36가장 최근 사례는 재작년 4월로 당시에는 북한 경비정 한 척이 서해에서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을 쫓다가 NRL을 침범했습니다.
01:47역시 우리 군의 경고 사격을 받고 물러났습니다.
01:51북한은 북방 한계선보다 6km 남쪽에 자기들 임의로 선을 그어놓고 해상 군사분계선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01:59합참은 우리 군이 북한의 동향을 면밀하게 감시하며 작전 수행 절차에 따라 대응했고 어떤 상황에도 단호히 대응해 NRL을 수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2:10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