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법원, 오후 2시 10분 김건희 첫 공판기일 진행
공판준비기일 없이 곧바로 정식 재판 시작
공판기일에는 피고인 의무 출석…김건희 출석 예정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등 혐의로 기소된 김건희 씨 첫 재판이 오늘 오후 열릴 예정입니다.

재판부가 법정 촬영을 허가하면서 피고인석에 앉은 김건희 씨 모습도 공개될 전망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입니다.


먼저, 김건희 씨 첫 재판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법원은 오늘(24일) 오후 2시 10분부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김건희 씨의 첫 공판기일을 진행합니다.

재판부가 준비기일 없이 바로 공판기일을 지정해 오늘부터 곧바로 정식 재판이 시작됩니다.

공판기일에는 피고인이 의무적으로 출석해야 하는 만큼, 김건희 씨도 법정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이번 재판에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명태균 씨 관련 공천개입 의혹, 그리고 통일교 청탁 의혹과 관련된 혐의가 다뤄집니다.

앞서 특검 조사에서 대부분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 김건희 씨가 법정에서는 적극적으로 진술할 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건희 씨가 출석하는 만큼, 법원 청사 보안도 평소보다 강화됐는데요.

서울중앙지법은 오전 10시부터 자정까지 청사 북문 쪽 보행로와 차량 통행로를 폐쇄합니다.

정문과 동문 쪽은 개방되지만, 청사 내 집회·시위 인원의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보안 검색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오늘 김건희 씨 첫 재판이 열리는 법정 모습도 공개되죠?

[기자]
네, 재판부가 언론사들의 법정 촬영 신청을 허가하면서 오늘 재판이 열리는 법정 모습이 공개됩니다.

이에 따라 피고인석에 앉은 김건희 씨 모습도 공개될 전망입니다.

김 씨가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건, 지난 구속 심사 이후 처음입니다.

대법원 규칙에 따라 재판장은 피고인의 동의가 있는 때에 한해 촬영을 허가할 수 있지만,

공공의 이익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피고인의 동의와는 상관없이 촬영 허가가 가능합니다.

다만 촬영은 공판 개시 전에만 가능해 재판이 진행되기 전까지 법정 모습까지만 카메라에 담길 예정입니다.

앞서 법원은 지난 4월, 윤석열 전 대통령 재판에서도 촬영을 허가하면서, 피고인석에 앉은 윤 전 대통령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 (중략)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92408421263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등 혐의로 기소된 김건희 씨의 첫 재판이 오늘 오후에 열릴 예정입니다.
00:05재판부가 법정 촬영을 허가하면서 피고인석에 앉은 김건희 씨 모습도 공개될 전망인데요.
00:11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00:15네, 서울중앙지방법원입니다.
00:17먼저 김건희 씨 첫 재판 어떻게 진행됩니까?
00:21네, 법원은 오늘 오후 2시 10분부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김건희 씨의 첫 공판기일을 진행합니다.
00:30재판부가 준비기일 없이 바로 공판기일을 지정해 오늘부터 곧바로 정식 재판이 시작됩니다.
00:36공판기일에는 피고인이 의무적으로 출석해야 하는 만큼 김건희 씨도 법정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00:43이번 재판에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과 명태균 씨 관련 공천개입 의혹 그리고 통일교 청탁 의혹과 관련된 혐의가 다뤄집니다.
00:52앞서 특검 조사에서 대부분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 김건희 씨가 법정에서는 적극적으로 진술할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01:01김건희 씨가 출석하는 만큼 법원 청사 보안도 평소보다 강화됐는데요.
01:06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전 10시부터 자정까지 청사 북문 쪽 보행로와 차량 통행로를 폐쇄합니다.
01:14정문과 동문 쪽은 개방되지만 청사 내 집회 시위 인원의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보안 검색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01:22네, 오늘은 김건희 씨 첫 재판이 열리는 법정의 모습도 언론에 공개되죠?
01:30네, 그렇습니다. 재판부가 언론사들의 법정 촬영 신청을 허가하면서 오늘 재판이 열리는 법정 모습이 공개됩니다.
01:38이에 따라 피고인석에 앉은 김건희 씨 모습도 공개될 전망입니다.
01:42김 씨가 공개 석상의 모습을 드러내는 건 지난 구속심사 이후 처음입니다.
01:47대법원 규칙에 따라 재판장은 피고인의 동의가 있는 때에 한해 촬영을 허가할 수 있지만
01:53공공의 이익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피고인의 동의와는 상관없이 촬영 허가가 가능합니다.
02:00다만 촬영은 공판 개시 전에만 가능해 재판이 진행되기 전까지만 법정 모습까지만 카메라에 담길 예정입니다.
02:08앞서 법원은 지난 4월 윤석열 전 대통령 재판에서도 촬영을 허가하면서
02:12피고인석에 앉은 윤 전 대통령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02:17김건희 특검 수사 소식도 전해주시죠.
02:23특검은 오늘 통일교 청탁 의혹과 관련해 구속된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합니다.
02:29오후 3시에는 통일교회 각종 청탁을 승인한 혐의를 받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02:37특검이 한 총재를 소환하는 건 구속 이후 처음입니다.
02:39이보다 앞선 오후 1시에는 통일교회 청탁 대상이었던 권성동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02:48앞서 특검은 어제 권 의원에게 소환을 통보했지만 권 의원은 이미 두 차례 조사에서 충분히 진술했다는 취지의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조사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02:58따라서 권 의원이 오늘 소환 통보에 응할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03:04특검이 통일교 청탁 의혹 관련 주요 인물들에 대한 신병을 확보한 만큼
03:08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의혹과 권 의원의 추가 금품수수 의혹까지 관련 수사에 더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03:17지금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03:20지금까지 뉴스 스토리였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