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로봇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중소·중견기업에서도 공정에 로봇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요.

품질이 안정되고, 거래처가 크게 늘어나면서 기업 규모를 키우는 원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김근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볼펜 크기의 장치를 로봇팔이 정밀하게 조립합니다.

냉장고와 정수기 등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 '워터 밸브'입니다.

크기는 작아도, 불량이 생기면 냉장고 한 대를 통째로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손톱만 한 부품 20여 개를 일일이 손으로 조립해, 생산량과 품질이 일정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로봇이 투입된 뒤 불량은 절반 이하로 줄었고, 생산량은 크게 늘면서 판로도 해외까지 넓어졌습니다.

[강찬석 / 밸브 제조기업 연구소장 :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가격 경쟁력과 품질의 안정성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자동화가 꼭 필요했고, 해외 글로벌 업체에 더 많은 물량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년 만에 매출액이 100억 원 가까이 늘어 기업 규모도 중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커졌습니다.

숙련 인력이 생산 대신 신제품 개발에 투입돼, 빠르게 바뀌는 시장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로봇이 단순히 생산 효율을 높이는 수준을 넘어, 기업 경쟁력을 키우고 공급망도 확대한 겁니다.

[구태우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책임 : 중소기업은 아직도 굉장히 위험하고, 수작업으로 하는 공정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생산량 증가나 불량률 절감 등 효과를 대기업보다 훨씬 크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로봇산업진흥원은 올해까지 기업 600여 곳이 공정에 로봇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자동화가 중소·중견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할 과제로 떠오른 만큼, 내년부터는 사업 규모를 더 늘릴 예정입니다.

YTN 김근우입니다.




YTN 김근우 (gnukim0526@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091001290769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로봇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중소, 중견 기업에서도 공정의 로봇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00:07품질이 안정되고 거래처가 크게 늘어나면서 기업 규모를 키우는 원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00:13김근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7볼펜 크기의 장치를 로봇팔이 정밀하게 조립합니다.
00:21냉장고와 정수기 등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 워터벨브입니다.
00:25크기는 작아도 불량이 생기면 냉장고 한 대를 통째로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00:32예전에는 손톱만한 부품 20여 개를 일일이 손으로 조립해 생산량과 품질이 일정치 않았습니다.
00:40하지만 로봇이 투입된 뒤 불량은 절반 이하로 줄었고 생산량은 크게 늘면서 판로도 해외까지 넓어졌습니다.
00:47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과 품질의 안정성이 필요합니다.
00:52그러기 위해서는 자동화가 꼭 필요했고 해외 글로벌 업체에 더 많은 물량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걸로 판단이 됩니다.
01:022년 만에 매출액이 100억 원 가까이 늘어 기업 규모도 중기업에서 중경기업으로 커졌습니다.
01:09숙련 인력이 생산 대신 신제품 개발에 투입돼 빠르게 바뀌는 시장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01:16로봇이 단순히 생산 효율을 높이는 수준을 넘어 기업 경쟁력을 키우고 공급망도 확대한 겁니다.
01:24중소기업은 아직도 굉장히 위험하고 그리고 수작업으로 하는 공정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01:31생산 향상이나 불량률 저감 등의 효과가 지금 대기업보다는 훨씬 크게 보실 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01:37로봇산업진흥원은 올해까지 기업 600여 곳이 공정의 로봇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01:45자동화가 중소중경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할 과제로 떠오른 만큼 내년부터는 사업 규모를 더 늘릴 예정입니다.
01:52YTN 김근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