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직전 한국 내정 관련 돌출 발언으로 긴장감이 돌기도 했지만, 회담에선 오해였다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에도 달변가인 이 대통령의 대처로 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홍상희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전 한국을 강하게 비판했는데, 결국 오해로 드러났죠.

[기자]
정상회담을 2시간 반 정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SNS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렸습니다.

한국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냐고 질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숙청이나 혁명이라도 일어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한국에서 사업을 할 수 없다고 밝혀 긴장감을 높였는데요.

정상회담 직전 백악관에서 진행된 행정명령 서명식 자리에서 게시물 내용에 대해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한국 새 정부가 교회에 대한 공격적인 압수수색을 했다고 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국이 미군 군사 기지에 들어가 정보를 수집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정확히 어떤 수색이었는지 설명하지 않아 앞두고 논란은 더 커졌는데요.

지난달 채상병 특검팀의 여의도순복음교회 압수수색이나 내란 의혹 수사 특검팀의 오산 공군기지내 레이더 시설 압수수색을 지목한게 아니냐는 해석이 있었습니다.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있었는데요.

들어보시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교회 압수수색이 있었다고 제가 정보원으로부터 들었는데 사실이라면 유감입니다.]

[이재명 / 대통령 : 지금 대한민국은 아시는 것처럼 친위 쿠데타로 인한 혼란이 극복된 지 얼마 안 된 상태고 내란 상황에 대한 국회가 임명하는, 국회가 주도하는 특검에 의해서 사실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또 미군도 직접 수사한 것이 아니라, 그 내부의 한국군 통제 시스템 작동을 확인한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해라고 생각한다며 회담에서 이야기하겠다고 말해 우려했던 돌발 상황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오늘 회담에 대한 미국 언론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거래를 중단할 수 있다고 위협한 뒤 한국 지도자와 회담했지만 긴장감을 피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이... (중략)

YTN 홍상희 (sa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82605425856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직전에 한국 내정과 관련한 돌출 발언을 했습니다.
00:05그래서 한때 긴장감이 돌기도 했지만 회담에서는 오해였다면서 수습에 나섰습니다.
00:11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에도 달변가인 이 대통령의 대처로 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평가했습니다.
00:19워싱턴 연결합니다.
00:20홍삼희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전에 한국을 강하게 비판했는데 결국 오해로 드러났죠?
00:30그렇습니다. 정상회담을 2시간 반 정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SNS 트루스 소셜에 글을 올렸습니다.
00:37한국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냐고 질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마치 숙청이나 혁명이라도 일어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00:45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한국에서 사업을 할 수 없다고 밝혀서 긴장감을 높였는데요.
00:50정상회담 직전 백악관에서 진행된 행정명령 서명식 자리에서 게시물 내용에 대해 묻자
00:56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한국 새 정부가 교회에 대한 공격적인 압수수색을 했다고 들었다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01:03또 한국이 미국 군사기지까지 들어가서 정보를 수집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01:12정확히 어떤 수색이었는지 설명하지 않아서 논란은 더 커졌는데요.
01:15지난달 최상병 특검팀의 여의도 순복음교회 압수수색이나 내란 의혹 수사 특검팀의 오산 공군기지 내 레이더 시설 압수수색을 지목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01:27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 질문에 대답을 했는데요.
01:31들어보시겠습니다.
01:32지금 대한민국은 아시는 것처럼 치니쿠레타로 인한 혼란이 극복된 지 얼마 안 된 상태고
01:50내란 상황에 대한 국회가 임명하는, 국회가 주도하는 특검에 의해서 사실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01:59이재명 대통령은 또 미군도 직접 수사한 게 아니라 그 내부의 한국군 통제 시스템 작동을 확인한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02:10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설명에 오해라고 생각한다면서 회담에서 이야기하겠다고 말해 우려했던 돌발 상황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02:21오늘 회담에 대해서 미국 언론들의 반응도 나왔을 것 같은데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02:29워싱턴 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거래를 중단할 수도 있다고 위협한 뒤 한국 지도자와 회담이 열렸지만 긴장감을 피했다고 보도했습니다.
02:39또 이재명 대통령은 백악관 직무실의 리모델링과 전 세계에서의 평화 중재 노력,
02:45또 최근 다우존스 기록에 대해 칭찬하면서 트럼프가 웃음을 짓게 만들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02:50워싱턴 포스트는 두 정상이 서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암살 시도에서 둘 다 살아남았고 최근 기소와 재판을 거치며 정치력을 향상시키는 등 공통점도 있다면서 오늘 만남이 친밀감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03:06AP통신도 트럼프의 경고가 따뜻한 환영으로 바뀌었다라는 제목으로 보도를 했는데요.
03:10이재명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찬사를 보내며 한반도 평화 노력을 요청하고 북한의 트럼프 타워까지 제안하면서 적대적인 회의 가능성이 사라졌다고 평가했습니다.
03:22이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재임했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 능력을 강화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동의한 점을 주목했습니다.
03:33영국 BBC는 이재명 대통령이 운명에서 벗어나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을 긍정적으로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03:39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칭찬과 한미경제와 안보관계에 대해 칭찬을 서로 아끼지 않았다면서 이재명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관여를 치켜세우면서 비의를 맞춘 달병가였다고 전했습니다.
03:53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