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일본 언론들은 한일 정상회담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면서, 관련 내용을 상세히 전했습니다.

한일 정상은 셔틀 외교의 활성화를 강조했는데, 이시바 시게루 총리를 둘러싼 정치적 상황은 앞으로의 한일 외교에도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 공영방송 NHK는 정규 뉴스 시간에 한일 정상 회담 후 양국 정상의 공동 언론발표 내용을 생방송으로 보도했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 일본 총리 : 안보, 경제 안보 분야와 관련해 현재의 전략적 환경에서 양국 간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해 간다는데 일치했습니다.]

일본 주요 신문들도 한일 정상이 안정적 관계 발전에 뜻을 모았다며 회담 내용을 상세히 전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을 사회, 문화, 환경 등 여러 방면에서 협력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밝힌 이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광복절이 있는 8월에 이 대통령이 일본을 찾은 건 이색적이라며 실용 외교 기조에 따른 판단이라고 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와 강제 동원 문제 등 전임 정부의 합의 내용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은 일본에 중요한 메시지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카다 야스요 / 칸다 외국어대학교 교수 / 한일·한미일 외교안보 전문 : 신뢰를 구축한다는 의미에서 우선 '역사 문제에서 여러 합의를 계속 이어가겠다, 일관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발언한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난달 참의원 선거 참패로 이시바 총리에 대한 퇴진 압박이 거세다는 점이 앞으로 한일 관계의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자민당 총재선관위가 조기 총재 선거 검토에 들어가면서, 이르면 다음 달 초순 이후 이시바 총리의 운명을 가를 조기 총재선거 여부가 결정됩니다.

조기 총재 선거가 결정될 경우 이시바 총리의 재선은 지금의 자민당 내 분위기로는 쉽지 않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당내 보수파를 의식해서인지 이시바 총리는 이번 회담에서 지난 15일 전몰자 추도식에서 밝힌 과거 전쟁에 대한 '반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1998년 한일 공동선언 이후 일본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하겠다는 발언에 머물렀습니다.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영상편집 : 사이토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823235859614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일본 언론들은 한일 정상회담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면서 관련 내용을 상세히 전했습니다.
00:07한일 정상은 셔틀 외교의 활성화를 강조했는데,
00:10이시바 시기로 총리를 둘러싼 정치적 사과는 앞으로의 한일 외교에도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00:17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00:19일본 공영방송 NHK는 정규뉴스 시간에 한일 정상회담 후 양국 정상의 공동 언론 발표 내용을 생방송으로 보도했습니다.
00:30일본 주요 신문들도 한일 정상이 안정적 관계 발전의 뜻을 모았다며 회담 내용을 상세히 전했습니다.
00:51요무여리 신문은 일본을 사회, 문화, 환경 등 여러 방면에서 협력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밝힌 이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00:58니혼 게이자 신문은 광복절이 있는 8월에 이 대통령이 일본을 찾은 것은 이색적이라며 실용 외교 기조에 따른 판단이라고 전했습니다.
01:08전문가들은 이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와 강제동원 문제 등 전임 정부의 합의 내용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은 일본의 중요한 메시지라고 강조했습니다.
01:28하지만 지난달 참의원 선거 참패로 이시바 총리에 대한 퇴진 압박이 거세다는 점이 앞으로 한일 관계의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01:41자민당 총재 선관위가 조기 총재 선거 검토에 들어가면서 이르면 다음 달 초순 이후 이시바 총리의 운명을 가를 조기 총재 선거 여부가 결정됩니다.
01:50조기 총재 선거가 결정될 경우 이시바 총리의 재선은 지금의 자민당 내 분위기로는 쉽지 않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01:59당내 보수파를 의식해서인지 이시바 총리는 이번 회담에서 지난 15일 전물자 추도식에서 밝힌 과거 전쟁에 대한 반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02:08지난 1998년 한일 공동선언 이후 일본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계승하겠다는 발언에 머물렀습니다.
02:16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